[칼럼]사각턱 콤플렉스, 효과적인 해결방법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칼럼]사각턱 콤플렉스, 효과적인 해결방법은?
  •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
  • 승인 2017.06.0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안면윤곽수술(facial bone contouring surgery)’은 얼굴 뼈 모양을 변형시켜 얼굴형을 작고 갸름하게 만들어주는 미용성형 중 하나로 광대뼈축소술, 사각턱축소술, 턱끝성형 등이 대표적인 수술방법이다.

그중에서도 동양인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사각턱은 근육의 발달 정도나 턱뼈의 크기에 따라 시술방법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보톡스 시술이 있다.

주름제거 치료용 주사제인 ‘보톡스(보툴리눔 톡신)’는 미용성형 분야에서 턱·눈가·입가·미간·이마주름 등과 같은 표정주름을 없애는 데 주로 사용되는 약물로 양성 교근 비대증이나 종아리 근육이 발달한 경우, 승모근 라인을 매끄럽게 만들어줄 때에도 효과적이다.

원래 보툴리눔 독소는 근육 이완작용을 이용하여 눈가의 근육이 떨리는 안검경련 치료용으로 쓰이다 1990년대 이후 미용성형, 편두통, 만성 통증, 중풍의 재활치료 등 다양하고도 광범위한 질환 치료에 사용되어 왔다.

사각턱의 경우 음식물을 씹을 때 사용하는 근육인 저작근 부위에 이 약물을 주입해주면 근육의 움직임이 서서히 마비되면서 줄어들어 턱 라인이 갸름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 필러나 보톡스는 피부에 주입되면 약 6개월∼1년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일정기간이 지나면 재시술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중증근육무력증 환자나 임신, 수유 중에는 약물이상 반응이 올 수 있으므로 시술을 금해야 한다.

반면 턱뼈 자체가 발달한 경우에는 어떠한 방법으로도 뼈의 크기를 줄일 수 없기 때문에 사각턱 교정술 또는 사각턱 축소술과 같은 뼈수술을 시행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

사각턱축소술은 수술 후 이미지 변화가 크고, 뼈를 깎는 고난이도 시술에 속하기 때문에 턱의 모양이나 크기, 근육량 등을 고려해 가장 안전한 수술방법을 택해야 한다. 

또 얼굴에는 수많은 혈관과 신경이 복잡하게 얽혀있어 임상경험이 부족한 의사가 시술할 경우 안면신경장애, 안면비대칭, 뼈 함몰, 출혈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해당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성형전문의에게 수술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