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이지 않는 합당설, 변수는 ´조직위원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끝이지 않는 합당설, 변수는 ´조직위원장´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7.06.09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現 지역·당협위원장 반발…당대당 통합설, 당분간 수면 아래로 ´관측´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설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정치권에서는 당대당 통합이 현실적으로 어려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 각 당 공식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각 당 지도부는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제도적 한계가 양당 체제로의 회귀를 강요하는 모양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당대당 통합이 현실적으로 어려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각 당은 저마다의 이유로 통합 압력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원내 제1당이지만, 의석은 120석에 불과해 과반에 30석이나 모자란다. 국민의당이 갖고있는 39석이 욕심나는 상황이다. 107석의 한국당은 20석의 바른정당과 합칠 경우 쟁점법안 처리를 단독으로 저지할 수 있는 의석수 확보가 가능하다. ‘군소 정당’의 한계를 절감하고 있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역시 통합 압력에서 자유로운 입장이 아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당분간 합당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한다. 대선을 치르는 과정에서 주요 지역 조직위원장들이 모두 임명된 만큼, 지도부의 뜻만으로 당대당 통합이 이뤄질 단계는 이미 지났다는 설명이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지역위원장으로,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당협위원장으로 부르는 조직위원장은 해당 지역의 조직을 관리할 권한을 갖는다. 무엇보다도 지방선거 광역·기초의원 공천권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다. 이처럼 국회의원 선거를 대비한 조직을 갖출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각 지역에서는 조직위원장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진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조직이 완비된 각 당이 현 시점에서 무리하게 통합을 추진할 경우 혼란만 가중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우선 민주당과 국민의당 통합은 호남에서 내홍(內訌)이 발생할 소지가 크다. 〈리얼미터〉가 지난 2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광주·전라 지역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61.7%에 달했다. 반면 국민의당 지지율은 19.6%에 그쳤다. 일찌감치 차기 총선에 대비해 ‘지역구 관리’에 들어간 호남의 민주당 지역위원장들로서는 기대감이 커질 수밖에 없는 수치다.

이러다 보니 국민의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민주당에 입당할 경우, 지역위원장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이미 본격적으로 지역구 관리를 시작한 데다 대선 과정에서도 혁혁한 공을 세운 민주당 조직위원장들과, ‘현역 프리미엄’을 앞세워 지역위원장 탈환을 노릴 국민의당 현역 의원들 사이에 알력 다툼이 벌어질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한국당의 상황은 더 복잡하다. 한국당은 최근 바른정당으로 떠난 국회의원과 원외당협위원장 자리를 메울 조직위원장을 임명했다. 이종구 의원 지역구인 강남갑에는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이기재 대변인 자리였던 양천갑에는 김승희 의원이 자리를 잡았다. 만약 바른정당과의 합당이 현실화되면, 현역 의원들끼리 혹은 현역 의원과 거물급 당협위원장이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웃지 못할 그림이 연출된다.

실제로 대선을 앞두고 바른정당에서 탈당, 한국당으로 돌아간 몇몇 의원들은 앞서 임명된 당협위원장들과 ‘불편한 동거’를 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경남 사천·남해·하동 지역이다. 바른정당 탈당파 중 한 명인 여상규 의원은 지난 1월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당협위원장으로 임명한 김재철 전 MBC 사장과 ‘한 지붕 두 가족’으로 활동하고 있다. 차기 총선 출마를 노리는 김 전 사장과 현역인 여 의원 간에 불꽃 튀는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뿐만 아니다. 익명을 요구한 한국당의 한 원외당협위원장도 9일 〈시사오늘〉과 만난 자리에서 “바른정당과 합당설이 돌고 있는데, 이게 이뤄진다면 한 차례 큰 파도가 휘몰아칠 것”이라며 “솔직히 말해서 당협위원장은 차기 총선 대비해서 지역구 관리하는 자리다. 정치적으로 의석이 필요하다고 우리를 희생시키면 구체적인 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정치권에서 나오는 무수한 통합설이 실제로 이뤄지기는 쉽지 않아 보이는 이유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