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진좋은균연구소, 亞 최초 대변은행 ‘골드 바이옴’ 설립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석진좋은균연구소, 亞 최초 대변은행 ‘골드 바이옴’ 설립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06.1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김석진좋은균연구소가 아시아 최초 대변은행 '골드 바이옴'을 설립했다. ⓒ바이오일레븐

바이오일레븐 기업부설연구소 김석진좋은균연구소가 아시아 최초 대변은행 ‘골드 바이옴’을 설립했다고 12일 밝혔다.

대변은행은 혈액은행, 정자은행과 마찬가지로 건강한 사람으로부터 대변을 기증받아 장내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을 추출, 분석하는 역할을 한다. 해당 미생물은 대변이식술, 미생물 캡슐 등을 통해 장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의 치료에 활용된다.

지난 2013년 미국에서 최초의 대변은행이 설립된 뒤 현재 캐나다, 네덜란드 등이 대변은행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 대변은행이 문을 연 것은 골드 바이옴이 처음이다.

김석진좋은균연구소는 2013년 국내 최초로 장내세균분석(GMA)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약 1000여명의 장내 미생물을 분석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변은행 골드 바이옴을 설립했다.

골드 바이옴은 신생아부터 노인까지 장내세균분석 서비스를 이용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에게서 추출한 빅데이터와 객관적 지표, 분석 프로세스를 활용해 대변은행을 운영할 방침이다.

골드 바이옴은 오픈과 동시에 기증자를 모집,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며 대학교, 병원 등 전문 의료기관과 연계해 대변이식술에 사용되는 대변을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장내 미생물을 활용해 과민성대장증후군, 당뇨병, 비만, 알레르기 반응 등의 치료 및 예방 관련 연구도 확대한다.

김석진 김석진좋은균연구소 소장은 “시술에 사용되는 대변의 경우 미생물 감염병 여부 확인, 혈액검사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이를 전문적으로 채집, 관리하는 대변은행의 중요성은 점점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3년 설립된 김석진좋은균연구소는 대학교, 병원, 기업 및 방송 매체와의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해 장내세균분석(GMA), 프로바이오틱스 분석, 유익균 균주 분리 및 동정, 연구지원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