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여름철 식중독 예방 위한 식품 안전관리 당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식약처, 여름철 식중독 예방 위한 식품 안전관리 당부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7.06.23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설동훈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예년에 비해 평균 기온이 높고 폭염이 지속되고 있어 세균성 식중독균에 의한 식중독이 발생할 우려가 높은 여름철 음식물의 보관·관리·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23일 밝혔다.

식약처가 발표한 분석자료에 따르면 여름철(6~8월) 식중독 발생건수(환자수)는 2013년 65건(1693명), 2014년 112건(2868명), 2015년 96건(3008명), 2016년 120건(3429명)으로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 평년에 비해 여름철 온도는 1.2℃ 높고 폭염일수는 12일 이상 많아 식중독 환자수가 전년대비 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폭염이 많은 여름철에 식중독이 다발하는 것은 높은 온도와 습도로 병원성대장균, 살모넬라, 캠필로박터, 장염비브리오 등 세균 증식이 촉진되는 것이 주된 요인이다.

또한 상추·오이·부추 등 식재료의 세척 소독이 충분하지 않았거나 세척 후 상온에 방치 후 제공하는 경우에도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해 식재료는 신선한 재료를 필요한 만큼만 구입하고 식기세척기 등 열이 많이 발생하는 기구 주위에 보관하지 않는다.

조리 전과 생육, 생선, 계란을 만진 후에는 비누 등 손세정제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을 씻도록 한다.

채소류는 염소 소독액(가정에서는 식초 사용 가능) 등으로 5분이상 담근 후 물로 3회 이상 세척하고, 절단 작업은 반드시 세척 후에 해야 한다.

세척 소독된 채소 등은 2시간 내에 사용하거나 즉시 냉장보관한다.

채소류를 포함한 음식물은 가능한 내부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조리하고, 김치는 충분히 숙성시켜 섭취한다.

조리된 음식은 상온에 방치하지 말고 가능한 2시간 이내에 섭취해야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기온이 높아지는 시기에는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등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을 항상 준수해야 하며 냉장고 소독, 음식물의 조리·보관 등 위생적 취급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