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10명 중 9명, 간식먹고 3분 이내 양치질하지 않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어린이 10명 중 9명, 간식먹고 3분 이내 양치질하지 않아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7.07.03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디치과, 부모 600명 대상 어린이 구강건강 설문조사 실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설동훈 기자)

▲ 우리나라 어린이 10명 중 9명은 간식을 먹은 후 3분 이내에 양치질을 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져,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교육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유디치과

유디치과는 1세부터 13세까지의 아동을 가진 604명의 부모를 대상으로 아이들의 간식섭취와 칫솔질 습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명 중 9명이 간식섭취 후 바로(3분 이내) 양치질을 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3일 밝혔다.

하루 3번, 매끼 식사 후 3회, 3분간 양치질을 하는 3-3-3 법칙은 올바른 치아관리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아이들의 유치는 충치에 더욱 취약하기 때문에 치아관리에 신경을 쓰는 부모들이 많기 때문이다.

고광욱 유디치과 파주점 대표원장은 “음식 섭취 후 입 속 세균의 활동은 1~2분 무렵이면 진행 되기 때문에 3분 이내에 칫솔질을 하는 것이 치아건강에 좋다”고 말했다.

하지만 산 성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과 탄산음료, 주스 등은 물로 입을 행군 후 20~30분 뒤에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다. 산 성분이 강한 음식을 섭취 한 후에는 입안이 약산성으로 바뀌는데 이때 바로 양치질을 하면 치약 성분이 치아의 에나멜층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칫솔질을 하는 횟수보다 칫솔질 한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집에서 양치질을 하고 등교한 아이들이 집에 돌아와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칫솔질을 하지 않는다면 하루 종일 충치에 노출 되어 있는 것과 다름 없다.

고 원장은 “칫솔질을 하고 곧바로 과일이나 음료수 등을 마신다면 그것은 칫솔질을 하지 않은 것과 다름 없다”며, “충치를 예방하려면 칫솔질을 한 깨끗한 치아 상태를 유지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자녀에게 간식을 먹일 경우, 당분이 적고 치아를 닦는 효과가 있는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야채 등의 자연식품을 가급적 고르는 것이 좋다. 만약 자녀가 단 것을 찾는다면 자일리톨 같은 대체 감미료를 사용한 간식을 주는 것도 충치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올바른 구강관리를 위해서는 만 6세 이전까지 부모가 직접 칫솔질을 도와 주며 칫솔질 습관을 기르도록 하고,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에는 칫솔질 시기와 횟수, 간식의 섭취 방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확인 해 충치를 예방하도록 해야 한다.

고 원장은 “아이들의 구강건강을 위해서는 부모님들부터 치과를 방문해 올바른 구강교육을 받아야 하며, 교육기관에서 의무적으로 구강건강 교육을 실시하는 제도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