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하는 국민의당, 돌파구는 있을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추락하는 국민의당, 돌파구는 있을까?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7.03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존폐 기로…전당대회로 혁신, 지방선거는 부정적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8월 전당대회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국민의당은 현재 최대 위기를 맞았다.ⓒ뉴시스/그래픽디자인=김승종

국민의당이 전당대회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초대형 악재를 맞았다. 그동안 국민의당은 여소야대 정국에서 캐스팅보트로서 재기를 모색했지만 제보조작 사건으로 존폐 기로에 서있다. 특히 제보조작 파문 수습을 위해 분주한 모습이지만, 파장이 갈수록 커지면서 뚜렷한 돌파구도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선 이번 파문을 기점으로 국민의당이 전당대회와 지방선거를 통해 국면전환을 도모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전당대회는 강행, 극복여부는 글쎄'

당장 제보조작 사건이 오는 8월 말로 예정된 국민의당 전당대회에도 영향을 미치는 모양새다. 당내 일각에선 전대 연기 주장이 나오고, 당권 도전에 나서려던 일부 인사들은 불출마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당 안팎에선 전당대회를 통해 당을 수습하고 좀 더 큰 틀에서 ‘혁신’을 고민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당이 존폐 위기에 놓인 최악의 상황이지만, 오히려 이를 기점으로 전당대회를 통해 국면전환을 하자는 것이다. 즉 반대로 생각해보면 지금이 당 혁신의 적기일 수 있다는 뜻이다.

이는 전당대회를 통해 제보조작 파문과 관련해 책임을 져야 할 핵심인사들이 이선으로 후퇴하고, 그 자리를 외부 인사나 새로운 인사들에게 넘겨야 한다는 의견을 근거로 하고 있다.

더 나아가 이번 파문으로 인해 전당대회를 연기할 경우 ‘전당대회도 못 치르는 무능정당‘이라는 낙인이 찍힐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다. 때문에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당대회를 예정대로 추진해 제보조작 파문의 여파로 분열된 당을 수습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들은 ’혁신‘을 화두로 삼아 당의 결집을 시도해 이번 사태를 넘어서야 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방선거, 먹구름'

그러나 내년 6월 지방선거에 대한 전망은 그리 낙관적이지 않다.

우선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 전념해야 할 국민의당 소속 지방의원들은 이번 사태로 인해 불안감이 팽배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당에서도 기초단체장은 물론 광역‧기초의원 당선자를 대거 내려는 계획에 차질이 빚어진 상황이다. 특히 국민의당은 지지세력 확보와 동시에 거대 조직화를 이룰 수 있는 대형 인재 영입을 지방선거 전략으로 일찌감치 정한 상황이지만 성공 여부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이미 지역 정치권 안팎에서는 국민의당이 지방선거 전략을 마련하는데 적지 않은 타격을 입고 좌초할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특히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당 소속 입지자들이 탈당까지 고려하면서 당 내부에서도 불안한 모습이 역력하다. 더욱이 당의 지역기반이 호남지역의 당원을 비롯해 국회의원의 대규모 탈당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지역구 사정과 정치적 성향을 들어 모종의 결심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란 분석이다.

당장 호남권 중진의원들 중 상당수는 더불어민주당과 통합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작파문을 계기로 안철수 전 대표의 당내 입지가 좁아진다면 통합의 목소리는 더욱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 3일 <시사오늘>과 만난 국민의당 핵심 관계자는 “아직 검찰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아 조심스러운 상황이지만, 전당대회는 당내에서 연기하자는 목소리보다 그대로 강행하자는 것이 중론이다. 전대 마저 연기한다면 정말 당 내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라며 “현재로선 전당대회는 그대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새 지도부 선출을 통해 당의 쇄신이 가능할 것이란 기대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지방선거는 또 다른 문제다. 지방선거는 내년 6월에 치러지는 만큼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하는 게 사실. 만약 상황이 계속 악화되면 당내 조직이 와해되는 건 시간 문제다. 또다시 민주당과 통합설이 불거질 수 있는 상황”이라며 “다만 국민들이 이번 사태를 엄중히 보고 있는 만큼 자체적으로 쇄신을 한다면 내년 지방선거 결과도 분명히 달라질 것이라 판단한다"고 전망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