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초청받은 오뚜기, 상생협력 메시지 전달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청와대 초청받은 오뚜기, 상생협력 메시지 전달하나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07.24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청와대가 지난 23일 발표한 기업인 간담회 명단에 중견기업으로는 오뚜기가 유일하게 명단에 올랐다. ⓒ오뚜기

청와대가 지난 23일 발표한 ‘靑-경제인 대화’ 기업 명단에 중견기업 중 유일하게 식품기업 오뚜기가 이름을 올리면서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뚜기는 현재 재계 100위권 안팎이지만 이번 간담회에서 ‘착한기업’ 이미지로 재계에 상생협력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는 추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적폐청산 기조에 오뚜기가 상당 부분 부합됐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오는 27~28일 이틀 간 열리는 이번 경제계 만남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첫 기업인 간담회로, 일자리 창출과 상생협력을 주제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참석 대상 그룹은 삼성·현대자동차·SK·엘지·롯데·포스코·GS·한화·현대중공업·신세계·KT·두산·한진·CJ·오뚜기 등 15개 그룹이다. 15대 그룹에 속하는 농협 대신 오뚜기가 참석한다.

업계에 따르면 간담회 주제가 일자리 창출과 상생협력인 만큼 이에 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오뚜기는 이에 부합하는 모범 사례로 거론될 가능성이 크다.

재계에서는 오뚜기의 특별초청이 다른 기업에 대한 무언의 압력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현재 오뚜기는 정부와 재계에서 일자리 창출 상생협력 우수 중견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내세운 ‘비정규직 제로’ 공약에 적합한 사례로 꼽힌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오뚜기의 비정규직 비율은 1.01%를 기록했다. 최근 3년간 비정규직 직원이 단 한명도 없었던 데 비하면 늘어난 수치지만 그럼에도 식품업계 상위 10개 기업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오뚜기는 지난해 3081명 직원 중 31명이 기간제 근로자였다.

또한 경영권 편법승계 등과 거리가 멀고 상생협력에 어울리는 기업이라는 점도 재계를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함영준 오뚜기 회장은 자산 1조6500억원대 오뚜기를 상속받으며 상속세 1500억원 전액을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기업이 오너 2세에게 경영권을 넘기며 편법 승계 논란에 휩싸이는 모습과 함 회장의 행보가 명확하게 대비되는 셈이다.

창업주인 고(故) 함태호 명예회장의 사회공헌활동도 최근 떠오르고 있는 상생 키워드에 걸맞는다. 오뚜기는 한국심장재단과 결연을 하고 지난 1992년부터 심장병 어린이 후원사업을 통해 지난해 7월까지 3966명 환우의 심장병 수술비를 지원했다. 별세 사흘 전에도 오뚜기 10만5000주(3.06%)를 오뚜기재단에 기부했다.

지난 연말부터 식품 가격이 줄줄이 인상되는 중에도 오뚜기는 10년째 라면값을 동결하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갓(God)과 오뚜기를 합친 단어인 ‘갓뚜기’라는 애칭까지 붙었다.

시장 점유율도 연일 상승 중이다.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오뚜기 라면시장 점유율은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3년간 △18.3% △24.5% △25.6%를 기록하면서 업계 2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한편, 이번 만찬 간담회는 참석 대상 그룹을 인위적 기준이나 원칙 없이 두개로 분류할 예정이다. 중견기업으로 특별 초청된 오뚜기는 첫날 행사에 배정된다. 참석 대상은 원칙적으로는 기업 총수지만, 불가피한 경우 대표나 전문경영인이 대신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오뚜기 관계자는 “(청와대 간담회 초청은) 언론을 통해 접하게 된 소식이라 회사 내부적으로 내용을 전혀 전달받은 바가 없다”며 “현재 관련 사항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