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추경 불참의원 26명에 '서면 경고'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당, 추경 불참의원 26명에 '서면 경고'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07.26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참석해 앉아 있다.ⓒ뉴시스

26일 더불어민주당은 추가경정예산안(추경) 국회 본회의 표결에 불참한 더불어민주당 의원 26명에 대해 ‘서면 경고’ 처분을 하기로 결정했다. 서면 경고는 민주당 당규에 규정된 징계처분 중 가장 가벼운 수준이다.

민주당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최고위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지난번 본회의 불참한 의원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를 보고 받고 최고위원들이 일치된 의견을 내렸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24일 최고위에서 불참 사유를 전수조사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 가운데

당내에선 불참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를 두고 다소 온도차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지난 24일 “우리 당의 느슨한 행태가 정당화 될 수 없다”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고,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유를 막론하고 집권여당 원내대표로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고 국민에게 사과한다”며 책임을 안고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에선 최고위 결정을 두고 비판적인 반응이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표결 참여 약속을 어긴 자유한국당에 1차적인 책임이 있고 불참 의원 대부분이 원내 지도부에 사전 양해를 구한 상태였다는 이유에서다.

박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우 원내대표는 26일 비공개 최고위에서도 '불참자가 26명이 발생한 것은 원내지도부의 실책이었다. 자유한국당의 배신이 있었지만 정족수에 문제가 없다는 상황 판단은 미숙했다'고 재차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추 대표는 '향후 원내 전략에 대해서는 최고위에 보고를 하고 결정을 하도록 하는 게 좋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박 수석대변인은 '불참의원 징계'에 대해서는 "그런 말을 한 최고위원은 단 한명도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당 소속 국회의원의 국외활동을 심사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외 활동계획서를 제출 받아 심사하고 이를 제대로 이행 하는지를 당 윤리심판원 등에서 확인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