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동행 선언' BBQ, 로열티·상생협약 등 실효성은 '글쎄'
스크롤 이동 상태바
'패밀리 동행 선언' BBQ, 로열티·상생협약 등 실효성은 '글쎄'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07.27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김태천 BBQ 대표이사(왼쪽), 박열하 커뮤니케이션실 부사장(오른쪽)이 27일 BBQ종로관철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패밀리-BBQ 동행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BBQ

제너시스 BBQ(이하 BBQ)는 27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 정부의 국정운영기조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 분야 정책 방향을 전폭 수용한 ‘패밀리와 BBQ의 同幸(동행) 방안(이하 동행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최근 정부가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고려 중인 가운데 BBQ는 정부 정책 방향에 적극 동참해 혁신적인 기업 정책 변화를 추진한다는 설명이다. 

구체적인 동행방안은 △패밀리(가맹점)과의 동반행복 위원회 설치 및 운영 △필수구입품목 최소화 및 마진공개 등 투명한 정보공개 △성과공유를 위한 ‘패밀리 주주제도’ 도입 △인테리어 자체공사 전면수용 및 디자인 개발비·감리비 현실화 △본사내 자체 ‘패밀리 분쟁조정 위원회’ 설치 및 운영 △복지사각지역에 ‘패밀리와 함께하는 치킨릴레이’ 실시 △로열티 제도 도입 및 정착추진 △청년창업과 일자리창출 위한 ‘BBQ창업 무상지원’ 추진 △소비자 수요에 따른 제품 다양화 정책 추진 등 총 9개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우선 BBQ는 필수품목을 최소화하고, 필수품목을 제외한 항목들을 가맹점들이 자율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맹점주가 필수품목 외에는 구매선 다변화 등을 통해 원가 관리를 좀 더 자유롭게 추진할 수 있게 한다는 취지다. 

또한 매장 인테리어 시 가맹점주가 자체 공사를 가능하게 하고, 디자인 개발비·감리비 등을 현실화해 매장 환경에 대한 가맹점주의 자율성을 높였다. 과거 기업의 경영 정보로 분류돼 대외 공개가 제한되었던 유통 마진도, 정부의 가맹사업 정보 공개의 방향이 정해지면 충분히 공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가맹점주와 가맹본부 간의 수평적 관계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가맹사업에 필요한 주요 정책을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협의, 의결하는 ‘패밀리-BBQ 동행위원회’를 설치해 판매가격, 구매가격, 광고·판촉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함께 할 예정이다. 또한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해 가맹점과 가맹본부 간의 자율조정을 활성화하고, 가맹점주들의 의견 수렴 창구로 활용할 계획이다. 

동행방안에는 로열티 제도 도입도 담았다. BBQ는 가맹사업 분야의 과거 관행에서 벗어나 선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업모델로 전환하고자 하는 의지라고 설명했다. 프랜차이즈의 기본 취지에 맞도록 사업모델 자체에 로열티를 도입하고,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가맹사업 모델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이외에 패밀리 주주제도를 통해 성장의 결과를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공유할 계획이다. 청년창업 지원 사업은 우선 5개의 시범 점포를 운영하고, 결과에 따라 청년 창업 모델로 발전시킬 방침이다. 

BBQ는 동행방안에 담겨 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다음달 중 발족될 TF를 통해 구체화한다. TF는 프로그램 시행을 위한 실무조직으로, 궁극적으로는 주요 정책 의사결정 기구로서 실질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 김태천 BBQ 대표이사가 패밀리-BBQ 동행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BBQ

하지만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구체적인 세부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동행방안이 선언적인 데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들이 나왔다. 

특히 필수구입품목 선정에 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세세하게 확정하진 않았다고 밝혔다. 향후 가맹점주와의 충분한 사전 협의가 필요한 지점이다. 

김태천 BBQ 대표이사는 “필수 품목은 비비큐의 맛을 정확히 만들어내는 데 필요한 것들”이라며 “닭고기나 올리브유, 소스파우더 등 맛의 통일성을 위한 최소한의 품목만을 지정하고 치킨 박스 등을 강제하는 건 근본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유통마진 공개와 로열티 제도 도입를 둘러싼 의혹의 눈초리에 관해서도 해명했다. 일각에서 유통마진이 공개되면 가맹본부가 취해온 이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로열티를 도입하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이에 김 대표이사는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적으로 선진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로열티 제도를 안정시켜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산업 특성상 도입한다는 것이지 수익성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하는 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상생협약서 작성과 관련해서도 실효성 문제가 예상된다. 그동안 많은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가맹점주와 상생협약서를 작성했지만 작성 주체가 다양한 데다 법적인 강제 효력이 없어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나온 바 있다. BBQ 측은 상생협약 관련 사안은 기존 제시된 표준안을 기준으로 작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가맹점과의 갈등은 신문고 제도, 분쟁조정위원회 등을 통해 외부에서 문제가 되기 전 내부에서 해결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이 일환으로 기존 BBQ에서 내부적으로 운영했던 패밀리 분쟁조정위원회를 향후 보다 발전시킬 계획이다. 참여 주체는 가맹점 사장들로 구성된다. 

분쟁조정위원회를 중립적인 인사로 구성하는 게 가능하냐는 지적에 김 대표이사는 “회사 내 분쟁조정위원회가 법적 효력이 있는 건 아니다”라면서 “객관적인 인사 구성이 갈등을 해결할 근본적 조건인 만큼 최대한 실질적으로 운영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가맹점 사장의 불만이 본사나 관련 부처로 넘어가 일방적인 주장이 되기 전에 그 내용을 수용해서 사전에 분쟁 조정을 하겠다는 뜻”이라며 “외부로 문제가 나가기 전에 가맹점 사장님들이 토의하는 상태인 만큼 외부인의 참석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세부안이 아직 완벽하게 마련되지 않은 상황임에도 동행방안을 발표한 데는 최근 정부와 공정거래위원회의 상생 정책이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김 대표이사는 “한국 프랜차이즈산업에 대해 시대적 요구가 변화하는 상황에서 관련 주무부처에서 정책을 발표하고 비비큐도 새로운 발전 모델을 연구하는 과정에 동행방안을 마련해서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간의 논란에 대해서는 잘못된 사실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고 해명했으며, 향후 프랜차이즈산업의 제 2의 도약을 BBQ가 선제적으로 이끌어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대표이사는 “BBQ가 지난 22년 동안 건강한 프랜차이즈를 선도하기 위해 자정 노력을 많이 했는데 그 과정에서 사실과 다른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며 “오늘 행복동행 프로그램에 대해 추진 우려도 있지만 비비큐 본사와 가맹점이 상생구도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