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사드 보복’ 항공업계 피해 지원…정작 항공사는 ‘시큰둥’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토부, ‘사드 보복’ 항공업계 피해 지원…정작 항공사는 ‘시큰둥’
  • 한설희 기자
  • 승인 2017.08.30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무사용기간·운수권 등 일부 긍정적… 프로모션 지원·회담은 ‘글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한설희 기자)

▲ 국토부가 사드제재 관련 항공업계 추가지원대책을 30일 발표했으나, 정작 당사자인 항공업계는 “눈에 띄는 내용이 없다”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국토부 김현미 장관. ⓒ뉴시스

국토교통부가 사드제재 관련 항공업계 추가지원대책을 30일 발표했지만, 정작 당사자인 항공업계는 “눈에 띄는 내용이 없다”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날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7월 항공여객은 작년 동월 대비 2.2% 감소한 936만 명이다. 반면 국내여객은 0.3%, 항공화물은 3.8% 증가했다.

중국노선 감소에도 성장세를 보이던 국제선 여객 수치가 떨어진 것은 이번 7월이 처음이다. 이는 국제선 여객의 약 27%를 차지하는 중국노선의 여객 감소가 지속되는 가운데, 5월부터 홍콩·대만 독감이 유행하면서 대체노선 증가세가 둔화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국토부는 피해상황과 업계 요구사항을 고려해 이전의 4월 대책을 보완해 새로운 지원 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책에 따르면 올해 7월부터 12월까지 상반기 공항 이용률이 30% 이하인 청주공항 착륙료 등 공항시설 사용료가 50% 감면된다. 이전에는 작년 공항 이용률을 기준으로 잡아 사용료 감면을 무안·양양공항에만 적용했지만, 이번부터는 올해 상반기 실적을 기준으로 삼으면서 청주공항까지 확대 적용된 것이다.

항공사의 대체노선 취항을 지원하기 위해 중국 운수권 의무사용기간을 올해까지 전면 면제할 예정이다. 이는 4월 긴급대책으로 과거 20주 기준에서 10주로 이미 완화된 바 있다.

또한 운항실적이 부진한 중국노선의 항공사 운수권을 보장하고, 9월 태국·10월 대만 등 항공사가 취항·증편을 희망하는 국가와 항공회담을 갖고 운수권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9월부터는 외항사의 지방공항 취항을 유도하기 해외 마케팅을 실시하고, 중국 등 탑승률이 저조한 노선의 항공사 여객 프로모션 비용을 2억 원 까지 지원한다.

이밖에도 국토부는 해외 마케팅을 통해 하반기에 제주~쿠알라룸푸르·청주~하노이·양양~하노이 등을 개설하고, 무안~대만 등 신규 노선 유치를 위한 해외 방문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구본환 항공정책관은 “이번 대책은 중국노선의 감소세가 지속되고 특히 중국 비중이 높은 지방공항의 국제여객 및 면세점·상업시설 매출 감소가 지속되고 있는 데 따른 맞춤형 대책”이라며 “항공수요 회복과 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해 4월 대책에 이어 이번 추가 대책을 즉시 시행하고 업계의 애로사항을 수시로 수렴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업계에선 “몇몇 내용을 제외하고는 피부로 와 닿는 것이 없다”며 싸늘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항공사에 도움되는 대책은 아닌 것 같다”며 “일단 중국에서 사람이 안 오는데 프로모션 지원금이 대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지적했다.

다른 관계자도 “현지공항의 수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국 지역 사용기간 면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결국 운항을 계속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대체노선 개발이 더 시급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태국·대만 등의 국가와 항공회담을 갖고 대체노선 확대를 추진한다고 했지만 사실 회담은 늘 있어왔다”며 “그동안 회담의 실질적 성과가 거의 없었는데 이번에도 다르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전하기도 했다.

한편, 업계 일부에선 “지난 4월 대책에 대해 의무사용기간을 더 줄여달라는 의견이 많이 반영된 측면은 긍정적”이라며 호의적인 반응을 나타내기도 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