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바른정당 연대 가시화…위기 틈탄 ‘러브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의당-바른정당 연대 가시화…위기 틈탄 ‘러브콜’
  • 한설희 기자
  • 승인 2017.09.07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단과 해법이 같다는 것은 협력할 수 있다는 뜻”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한설희 기자)

▲ 7일 국민의당 최명길 대변인은 바른정당의 경제·안보정책 방향에 전적으로 동감하며, 정부가 바른정당이 제시한 해법을 따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각에서는 국민의당이 바른정당 내 '자강론자'들의 위기를 틈타 합당을 시도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뉴시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연대가 가시화되고 있다. 두 당이 연대를 넘어 합당에까지 이를지 관심이 모이진다.

7일 국민의당은 바른정당의 경제·안보 정책 방향성에 전적으로 동감하며, 文정부가 이를 따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는 당내 대표적인 ‘자강론자’였던 이혜훈 대표가 금품수수 의혹으로 조기 낙마함에 따라, 김무성 고문을 중심으로 한 ‘통합론자’ 쪽이 힘을 얻게 될 확률이 높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는 상태에서 나온 발언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11시경 논평을 통해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날 대표연설을 통해 문 정부 정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수정 방향을 제시한 데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정부가 강조하는 소득주도 성장의 한계를 지적한 점과 복지포퓰리즘의 위험성을 지적한 대목은 우리당의 진단과 해법의 방향이 일치한다는 점에서 환영”이라고 밝혔다.

또한 최 대변인은 “바른정당이 제기한 북 미사일 위협 대응 다층미사일 방어체계 구축 방안이 안보불안에 빠진 국민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이라는 데에도 공감한다”며 경제 뿐 아니라 안보 쪽에서도 두 당의 방향이 일치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특히 그는 “진단과 해법이 같다는 것은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해 협력해갈 수 있다는 뜻”이라며 연대 가능성을 적극 시사했다.

김 고문도 지난달 원전을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 “(야권 연대와 당 통합에 대한) 논의를 활발히 진행 중”이라며 통합의 가능성을 열어놓은 바 있다.

한편,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도 지난 6일 <시사오늘>과의 인터뷰에서 "대북정책 노선 차이만 해소되면 국민의당과 합당 못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