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합동채용 확대…"상위계층 중복 응시 관행 제동"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공공기관 합동채용 확대…"상위계층 중복 응시 관행 제동"
  • 김기범 기자
  • 승인 2017.09.0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OC·에너지 등 46개 공공기관, 3500여명 합동채용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기범 기자)

올해 하반기부터 한국전력공사 등 46개 공공기관이 사회간접자본(SOC)과 에너지, 정책금융, 보건의료 등 7개 분야 15개 그룹으로 나눠 같은 날 필기시험을 치르는 합동채용 방식을 도입한다.

기획재정부는 46개 공공기관을 성격이 유사한 그룹별로 묶어 같은 날짜에 필기시험을 치르는 합동채용 방식을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소위 '엘리트 취준생'들의 중복 응시로 인해 대다수 취업자들은 취업의 기회가 줄어들고, 공공기관이 치러야하는 비용도 크다는 판단에서 상위 계층의 중복 응시 관행에 제동을 걸겠다는 정부의 방침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정부가 취업준비생들의 응시기회를 과도하게 제한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도 예상된다.

이미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 4개 기관과 항만 4개 기관은 합동채용을 실시하고 있었는데, 올해 하반기부터는 38개 기관이 추가돼 46개 기관으로 합동채용 방식이 확대됐다. 정부는 올 하반기 합동채용이 적용되는 채용 규모를 약 3500명으로 보고 있다.

46개 기관이 모두 같은 날 시험을 치르는 것은 아니다. 사회간접자본(SOC·11개), 에너지(11개), 정책금융(10개), 보건의료(4개), 농림(3개), 환경(3개), 문화예술(4개) 등 7개 분야로 나뉜 뒤 다시 세부그룹으로 구분돼 같은 그룹끼리 필기시험을 치르게 된다.

예를 들어 SOC 분야에서 공항(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은 이달 30일, 에너지 분야 중 남부발전과 동서발전, 서부발전은 11월 11일, 남동발전과 수력원자력, 중부발전은 11월 18일에 필기시험을 보는 방식이다.

동시에 응시기회의 급격한 축소를 방지하기 위해 그룹별 시험일자는 다양화하되, 230여개 공공기관은 개별채용을 그대로 진행할 방침이다.

다만 시험 시행일자 결정은 기관 자율이기 때문에 이번 합동채용에 참여하지 않는 곳이라도 우연히 필기시험 일자가 겹칠 수도 있다고 정부는 밝혔다.

정부는 중복합격에 따른 연쇄 이동 감소, 해당 기관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인력 확보 등 합동채용 방식의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연중 기관별 분산채용 방식으로 과도한 응시 경쟁으로 인한 각종 사회적 비용 발생 방지를 도모한다는 입장이다.

기재부는 올해 상반기 합동채용을 벌인 항만4사는 고사장 비용과 홍보비 등 1000여만원을 절감했다고 설명했다.

합동채용에 참여했다가 지난해 별도 채용에 나섰던 정책금융 분야 K기관은 경쟁률이 상승하고 중복합격 이직자가 10명이 발생해 합동채용에 다시 참여하기로 했다.

하지만 취업 선호도가 높은 공공기관이 합동채용을 실시하면 수험생들의 응시기회가 줄어들게 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가 나서서 공공기관 입장에서만 판단해 취업 기회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다.

소수의 인력을 뽑는 공공기관 입장에서는 이직률이 줄고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 수 있지만, 실제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는 당장 필기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어 이점이 크지 않은 게 현실이다. 적성과 소신은 포기한 채 취업이 최우선인 응시자 입장에서는 경쟁률에 따른 선택의 부담이 크게 늘어나는 이유다.

기재부 관계자도 "300여명의 신규직원을 대상으로 물었는데, 합동채용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반대하는 이들도 상당수였다"는 설명이다.

한편 정부는 하반기 합동채용 결과를 평가한 뒤 의견수렴을 거쳐 참여기관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담당업무 : 에너지,물류,공기업,문화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