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보수우파 대결집 주문…유승민과 시각차, ‘뚜렷’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무성 보수우파 대결집 주문…유승민과 시각차, ‘뚜렷’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7.09.13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수결이 꼭 옳다고 볼 수 있나"...저녁 의총에서 결론 못 내릴 듯
하태경 "자강파도 통합에 반대하는 게 아니다...중도보수대통합해야"
정운천 "국민의당과 연계해 캐스팅보트 쥘 수 있는 사안 있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 바른정당이 새 지도부 구성을 놓고 연일 논의를 이어가고 있지만, ‘자강파’의 ‘유승민 비대위원장’ 체제와 ‘통합파’의 주호영 원내대표 권한대행 체제를 놓고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바른정당은 13일 저녁 8시 의원총회에서 ‘끝장토론’을 통해 차기 지도부 체제에 대한 의견을 모은다는 방침이지만, 당분간 당내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뉴시스

바른정당이 새 지도부 구성을 놓고 연일 논의를 이어가고 있지만, ‘자강파’의 ‘유승민 비대위원장’ 체제와 ‘통합파’의 주호영 원내대표 권한대행 체제를 놓고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바른정당은 13일 저녁 8시 의원총회에서 ‘끝장토론’을 통해 차기 지도부 체제에 대한 의견을 모은다는 방침이지만, 당분간 당내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유승민 비대위원장’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 김무성 고문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포럼 창립기념 초대강연회'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의원총회에서 지도부 체제에 대한 결론이 나느냐’는 질문에 “오늘 한번 토론하고 끝내기에는 너무 시간이 부족하다”면서 “우리 동기들끼리 어렵게 만나서 옳은 길을 가기 위해서 만났는데, 마음을 열고 토론을 하지 못 했다. 계속 토론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고문은 ‘오늘 원외위원장들이 유승민 비대위원장 체제 구성을 촉구하는 입장을 당 지도부에 전달하기로 했다는데, 의총 결과는 다수결에 따라 결론이 날 가능성이 많나’라는 질문에 “다수결이 꼭 옳다고 볼 수 있나”라고 답해 쉽게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박 전 대통령과 친박 서청원‧최경환 자진탈당을 권고한 한국당 혁신안 평가’를 묻는 질문에는 “코멘트하지 않겠다”면서도 “지금은 북핵문제로 국가적 큰 위기에 처해있기 때문에 우리가 대결집을 해야 할 때다”고 밝혀 사실상 한국당 혁신안이 보수통합의 ‘촉매제’가 될 수 있음을 부인하지 않았다.

이에 앞서 김 고문은 바른포럼 초대강연회 인사말에서도 ‘보수우파 대결집’을 주문했다.

그는 “국가적 큰 위기가 닥친 시점에 우리 보수는 당과 개인보다는 나라와 국민을 우선하는 ‘선국후당 선국후사’의 정신으로 큰 그림을 보고 보수우파가 대결집해야 할 때다”며 “건전한 보수 세력은 함께 뭉치고 결집해서 위기 극복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진보좌파들이 말잔치로 국민들을 현혹시킬 때 나라와 국민의 미래를 고민하는 보수우파들은 냉철한 이성과 실천 가능한 대안제시를 통해 한국을 올바른 길을 이끌어야 한다”고 보수대통합 필요성을 거듭 역설했다.

반면, ‘유승민 비대위원장’을 주장하고 있는 하태경 최고위원은 김 고문과 미묘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하 최고위원은 “바른정당은 새로운 보수세력이다”면서도 “하지만 바른정당 내에서도 과거의 (새누리당) 관성들이 아직도 조금은 묻어 있다”며 현재 벌어지고 있는 당내 갈등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간접적으로 표현했다.

그러면서 “우리당의 자강이냐 통합이냐 대립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강을 주장하는 사람도 통합에 반대하는 게 아니다”며 “바른정당, 국민의당 그리고 한국당의 일부 합리적인 사람들이 합치는 게 바람직하다. 이게 중도보수대통합론이다”고 강조했다.

정운천 최고위원은 국민의당과의 연대 및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 최고위원은 “다당제 선거구제 개편, 서비스 산업 발전 기본법, 선거연령 인하 등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연계해서 캐스팅 보트를 쥘 수 있는 몇 가지 사안이 있더라”면서 “힘이 부족하면 다른 데랑 연대하는 게 자강 아니냐. 혼자 뛴다고 자강이냐. 연대를 해서 바른정당을 강하게 만들어보자는 생각도 강하게 갖고 있다”고 밝혔다.

▲ 바른포럼 창립기념 초대강연회가 끝난 후 김 고문과 참석자들은 기념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 시사오늘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