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유승민 비대위' 없던 일로...김무성 위상 확인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바른정당, '유승민 비대위' 없던 일로...김무성 위상 확인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7.09.14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단 차기 지도부 둘러싼 갈등 봉합됐지만...당원대표자회의 직전에 다시 표출 될 듯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 바른정당은 새 지도부 체제를 결정하기 위해 지난 13일 밤부터 자정이 넘도록 열띤 토론을 벌인 결과 전당대회격인 당원대표자회의를 늦어도 11월 30일까지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당원대표자회의 전까지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는다. ⓒ 뉴시스

바른정당은 새 지도부 체제를 결정하기 위해 지난 13일 밤부터 자정이 넘도록 열띤 토론을 벌인 결과 전당대회격인 당원대표자회의를 늦어도 11월 30일까지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당원대표자회의 전까지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는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는 11월 30일 이전에 전대를 개최해서 새 지도부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지도부 궐위가 생기면 한 달 이내에 전대를 열도록 당헌당규에 규정 돼 있지만 정기국회와 국정감사를 소홀히 할 수 없기 때문에 한 달 내 (전대를) 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다고 봤다”며 “국감 등의 사유가 해결된 이후 가장 빠른 시간을 잡아, 11월30일까지는 전당대회로 새 지도부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원외에서) 비대위 구성 의견이 많았던 게 사실인데 그 이후에 의원 전체 의사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비대위를 반대하는 의원들도 있었다”면서 “반대하는 의원들이 있는 상황에서는 비대위를 강행하기 어렵다는 점에 공감대가 형성돼 오늘 이렇게 결정이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로써 ‘유승민 비대위원장 체제’를 주장한 유 의원 측과 이에 대해 반대 의사를 거듭 밝힌 김무성 고문 간 갈등은 당분간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정감사가 끝난 뒤 당원대표자회의가 임박하면 차기 당권을 둘러싼 당내 갈등의 불씨는 다시 살아날 가능성이 높다. 차기 지도부는 내년 지방선거를 준비해야함은 물론 그 과정에서 벌어질 다른 당과의 연대 및 통합에 대한 주도권을 쥘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바른정당 관계자는 14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일단, 시간을 번 것이다”면서 “당원대표자회의 직전에 김 고문과 유 의원 간 갈등이 다시 노출되는 것은 시간문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대위로 갈 가능성이 많았는데, 김 고문이 작정하고 반대하니 안 되지 않았나. 이번 일은 김 고문의 당내 위상을 재확인 시킨 계기가 됐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