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왕' 정용진, 이마트24 골목상권 침해 논란에는 '귀 닫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소통왕' 정용진, 이마트24 골목상권 침해 논란에는 '귀 닫나'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7.09.14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국정감사서 이마트24 ‘지역 소상공인 상권침해’ 따져 물을지 주목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신세계그룹이 운영하는 편의점 ‘위드미’를 ‘이마트24’로 리브랜딩 한지 두 달 여가 지난 시점에서 여전히 골목상권 침해 논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 이마트24

신세계그룹이 운영하는 편의점 ‘위드미’를 ‘이마트24’로 리브랜딩 한지 두 달 여가 지난 시점에서 여전히 골목상권 침해 논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 12일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서울 신세계그룹 본사 앞에서  ‘신세계 이마트의 골목상권 장악 음모 규탄 및 동네슈퍼 생계 사수를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강갑봉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동네 유통 상권을 점령하겠다는 기업 이기주의의 전형적인 행태”라며 “최근 스타필드, 이마트, 노브랜드도 모자라 이제는 동네 편의점 시장까지 점령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자리 창출이라는 미명을 ‘방패’로 삼아 동네 슈퍼나 영세 자영업자는 짓밟아 버려도 된다는 식의 이분법적 경영이 동네 상인을 벼랑 끝으로 몰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이 규탄시위를 열게 된 것은 최근 위드미가 ‘이마트 24’로 재편된 것과 연관이 깊다. 지난 7월 기존 위드미로 운영했던 편의점 사업을 이마트라는 브랜드 파워를 활용해 이마트24 로 변신을 시도했다.

이후 순탄할 것만 같았던 이마트24의 행보는 초반에 그러지 못했다. 먼저 간판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가맹점주들과의 불통 문제가 지적됐고, 본사 측의 입장으로 점주들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실제로 <시사오늘> 취재결과 브랜드 교체를 공식 발표한지 한달이 훌쩍 넘도록 위드미 간판이 그대로인 이유에 대해 ‘점주와의 소통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일었다. 애초에 이마트24 리브랜딩에 관한 자세한 설명과 과정을 공유하지 않은 시점에서 점주들의 심기가 불편했던 것도 사실이다.

이마트24를 운영중인 한 가맹점주는 “위드미가 이마트24로 바뀐다는 공고는 봤으나 본사로부터 자세한 이야기에 대해 듣지 못했다”며 “정작 운영점주는 어떤 얘기도 들은 것도 없는데 언론 보도나 편의점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사이에서 그런 얘기를 들어야 했다”는 심경을 전했다.

“이마트 파워 이용한 편의점 골목 상권 침해 아니냐”…소비자 볼멘소리 불가피

골목상권 침해 논란은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여럿 말들이 오가기도 했다. 전반적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선 이마트24가 편의점 이라기 보다는 대형마트 이마트를 먼저 떠올리게 한다는 인식이 강하게 적용됐다.

간판 디자인과 브랜드명이 거의 일치하는 데다 제품도 노브랜드·피코크 등 이마트 자체 브랜드가 주를 이뤘기 때문이다. 일부 소비자는 이마트24를 SSM(기업형슈퍼마켓)로 착각하기 일쑤라는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최근 유통업계가 여느 때보다 많이 ‘상생’을 외치는 모습이지만 이면에는 이마트24가 자칫 잘못하면 골목상권을 침해할 가능성을 지적한 것이다. 동네 슈퍼마켓들이 위치한 골목에 또 다른 ‘작은 이마트’가 들어선 것과 별반 다를 것이 때문이다.

내달 시행되는 국정감사에서도 이마트24의 이같은 논란이 화두에 오를 가능성도 높아졌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2017년 정무위 국정감사 주요 증인요청 명단’이라는 제목의 문서가 공유됐다.

문서에는 이마트24의 김성영 대표이사가 증인 요청됐다. 이마트24의 주요 지적 중 하나로는 ‘지역 소상공인의 상권 침해’가 명시됐다. 이에 업계 안팎에선 이마트24가 지역상생과 소상공인 상권 보호를 위해 상생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관련업계 한 관계자는 “이마트24가 자사의 거대 유통망을 통해 자체브랜드를 비롯해 많은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역량이 충분해 인근 수퍼마켓과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며 “편의점 리브랜딩에 반대하는 지역 상인과의 타협점도 찾아야 할 때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