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전환 시대'…팔 걷어붙이는 산업부와 한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에너지 전환 시대'…팔 걷어붙이는 산업부와 한전
  • 김기범 기자
  • 승인 2017.09.1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기범 기자)

▲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제 57차 공학한림원 에너지포럼에 참석해 '맑은 공기와 안전한 사회를 위한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산업통상자원부

재생 에너지산업과 일자리 창출을 연계하는 산업부

노후 원전 수명연장 금지와 신규 원전 건설 계획 백지화 등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신재생 에너지와 원전해체산업 육성 정책 중심으로 바뀌면서 이의 구체화를 위한 산업부와 한전의 행보도 연일 가속화되고 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57차 공학한림원 에너지포럼에서 "우리의 에너지 정책은 경제성에 치중한 나머지 화석연료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고,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지나치게 낮은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백 장관은 세계적으로 전력설비 신규 투자가 신재생에너지에 집중되는 가운데 사회적 비용이 큰 원전의 경제성은 점점 악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신규원전 6기 백지화와 노후 원전 수명연장 중단 등을 통해 그간의 원전 중심 발전정책을 전환하고 노후 석탄화력 발전 조기 폐지, 신규 석탄발전 진입 금지, 환경설비 집중 투자 등을 통해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배출을 획기적으로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030년까지 전체 발전량의 20%를 재생에너지로 공급하고, 전체 신재생 발전량 중 태양광과 풍력 비중을 2016년 38%에서 2030년 80%로 확대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2031년까지의 원전·석탄발전 감축, 신재생·액화천연가스 발전 증가 등의 계획을 담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도 연내 확정할 방침이다.

또 백 장관은 정부의 일자리 창출 기조에 발맞춰 원전해체시장 확대에 대비, 미래 에너지 산업 육성을 통해 2022년까지 총 7만7000개(신재생 4만6000개, 에너지신산업 2만8000개, 원전해체산업 35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를 위해 확보하지 못한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인력을 양성해 원전해체 산업을 고부가 신산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백 장관은 여기에 몽골·러시아·중국·한국·일본 등으로 이어지는 대규모 장거리 송전망 구축 등을 핵심으로 한 '동북아 에너지 협력'을 주도해 한국을 동북아 에너지 유통의 중심지로 삼겠다는 구상도 내놓았다.

2019년에는 '세계재생에너지총회(IREC)'도 서울에서 개최

산업부를 중심으로 한 현 정부의 신에너지 정책 전환 드라이브에 호응하듯 '세계재생에너지총회(IREC)'도 2019년 10월 23부터 26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된다.

산업부는 지난 14일(현지시간) 멕시코시티에서 열린 2017년 IREC에서 호주와 치열한 경합 끝에 2019년 IREC 유치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친환경에너지 분야의 대표적 국제행사인 IREC는 재생에너지 분야의 국제 비영리단체인 REN21이 격년으로 주최하는 국제 총회다.

회의에는 각국 에너지부처 장관급 인사, 신재생에너지 관련 협회, 기업 CEO, NGO 인사 등 4000여명이 참석하며 고위급 라운드테이블, 전시회, 세미나, 패널토론, 워크숍, 신재생에너지 시설 견학 등이 진행된다.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IREC 한국 개최를 통해 우리나라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관련 산업육성 의지를 국제사회에 알려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대폭 확대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전은 ‘에너지 밸리’를 통한 창업기업 지원에 주력

에너지전환 시대의 신재생 에너지 발전과 이와 연계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가 전력 수급의 최일선에 있는 한전의 행보도 거침없다.

한전은 우선적으로 창업기업과 손잡고 에너지 플랫폼 확장에 나서고 있다. 전력 에너지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을 추진하고, 국가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한다는 목표다.

한전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예상치(BAU) 대비 37%를 감축해야 하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에너지 신산업’이 떠오르면서, 기존 에너지산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비롯한 제조업, 금융, 서비스 등의 산업을 융합시키는 모델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에너지 신산업 생태계 조성 등 ‘디지털 켑코(Digital KEPCO)’ 구현을 위해 에너지 분야 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전력과 ICT가 융합된 신사업을 추진해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한전은 지자체와 협력하여 에너지 산업 위주의 기업과 연구소를 유치하는 ‘에너지 밸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2일 한전은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한전 KDN과 함께 38개 기업과 751억 원 규모의 에너지 밸리 투자유치 협약을 맺었다. 이로 인해 한전은 현재까지 총 238개 기업과 에너지 밸리 투자협약을 체결하면서 9561억 원의 투자금액 누적, 6809명분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만들었다.

한전의 에너지 밸리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의 목표는 2020년까지 500개 기업, 3만개 일자리를 만드는 것으로, 이를 위해 ‘글로벌 스마트 에너지 허브’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전은 크라우드 소싱을 통해 신산업 분야 창업에 성공하는 사례가 많아지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한전은 2020년까지 300개 스타트업 기업을 발굴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에너지신산업 창업·성장·해외진출 원 사이클 패키지를 통해 최대 2년간 2억 원을 지원한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수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AI, IoT(사물인터넷), 빅 데이터 등의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게 상호 긴밀한 협업을 진행하자”고 강조했다.

▲ 지난 12일 전남 나주 한국전력 본사 비전홀에서 조환익 한전 사장, 윤장현 광주시장, 이재영 전남지사 권한대행, 강인규 나주시장, 임수경 한전KDN 사장 등이 38개 기업과 에너지밸리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했다. ⓒ 한국전력공사

 

담당업무 : 에너지,물류,공기업,문화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