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해수담수화·전기발전 플랜트 건설
스크롤 이동 상태바
GS건설, 해수담수화·전기발전 플랜트 건설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7.09.28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염도차 에너지를 이용한 발전 공정 개념도 ⓒ GS건설

GS건설은 지난 22일 부산환경공단 남부사업 내에 해수담수화·전기발전 플랜트 개소식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플랜트는 바닷물을 담수로 바꾸는 공정에서 나오는 농축수, 하수처리 방류수의 염도차를 이용해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플랜트로, 약 250 ㎥/day 규모의 담수와 약 10kW 규모의 염도차 에너지 발전·회수를 목표로 운전된다.

이처럼 바닷물과 하수처리 방류수를 재활용해 염도차 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Energy Recovery System) 개발은 세계 최초라는 게 GS건설의 설명이다.

염도차 에너지 사업은 다른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달리 날씨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으며,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일정하고 끊임없이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GS건설 측은 "부산시 남부하수처리장의 하수처리 방류수를 모두 원수로 사용하는 플랜트 사업을 추진할 경우 약 15MW의 염도차 에너지의 생산과 회수가 가능하다"며 "이 기술은 물과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도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수담수화·전기발전 플랜트 개소식에는 GS건설 박태신 환경설계담당, 국토교통부 GMVP 김승현 연구단장, 부산환경공단 송한용 센터장, 부산환경공단 김병문 남부사업소장, 엔리오 드리올리(Enrio Drioli)교수(ITM-CNR 연구센터), 게리 아미(Gary Amy)교수(NUS대학), 토로브 레이크네스(Torove Leiknes)교수(KAUST대학) 등이 참석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