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문자' 수신 안되는 휴대전화에는…'안전디딤돌 앱'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긴급재난문자' 수신 안되는 휴대전화에는…'안전디딤돌 앱'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7.10.12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현정 기자)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휴대전화의 기능상 긴급재난문자를 받기 어려울 경우,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면 재난문자를 받을 수 있다.

12일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에 따르면 긴급재난문자(CBS) 수신율을 높이기 위해 13일부터 19일까지 긴급재난문자 앱 설치 홍보 문자를 발송한다. 긴급재난문자는 셀브로드캐스트(Cell Broadcast) 방식으로 지난 2005년 2G 휴대전화에 처음 도입됐다.  

그러나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출시된 3G휴대전화에서 배터리 과다 소모 등의 기술적 문제가 발생했다. 또 긴급재난문자 기능 탑재 의무규정이 시행되기 전에 제조된 4G휴대전화는 제조사가 기능을 탑재하지 않으면 긴급재난문자를 받을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관련 앱을 개발해 배포키로 하고 긴급재난문자 수신 기능이 없는 휴대전화도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면 긴급재난문자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안전디딤돌 앱 설치 안내문자 발송서비스는 SKT, KT의 협조를 받아 3G휴대전화와 긴급재난문자 기능이 없는 일부 4G휴대전화에 13~19일(휴일 제외) 오전 10시~오후 5시 사이 매일 발송될 예정이다. 

안내문자를 받은 후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앱스토어(아이폰)에서 안전디딤돌 앱을 내려 받으면 긴급재난문자와 동일하게 재난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안전디딤돌 앱 환경설정에서 지역 설정을 통해 전국 또는 원하는 지역만의 재난정보를 수신도 가능하다.

행안부 관계자는 “긴급재난문자(CBS)가 위험상황을 신속히 인지하는데 필요한 만큼 안전을 위해 꼭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해달라"고 당부했다. 

담당업무 : 국제부입니다.
좌우명 : 행동하는 것이 전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