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G20 정상회의, 구체적 성과 도출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MB, “G20 정상회의, 구체적 성과 도출해야”
  • 최민정 기자
  • 승인 2010.11.0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20 정상회의 기간 중 시위 자제 당부
이명박 대통령은 오는 11일부터 시작되는 G20 정상회의와 관련, “서울정상회의에서 그간 우리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게 추가한 의제, 즉 글로벌 금융안전망 강화와 개발의제 등의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3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관련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G20서울정상회의의 및 G20 경주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의 성과, 그리고 G20의 성공을 위한 과제 등에 대한 견해를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는 2008년 리먼브더러스의 파산으로 인한  세계 금융위기를 맞아 긴급하게 구성했는데, 이후 G20을 통한 긴밀한 국제공조는 큰 힘을 발휘했다”며 “워싱턴에서 모인 각국 정상들은 보호무역주의를 배격하고 신속하고 과감한 재정지출을 하기로 의견을 모으는 등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G20정상회의는 이제, 세계경제를 실질적으로 이끄는 상임이사회로서 국제경제에 고나한 프리미엄 포럼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며 “이제는G20이 이제까지의 합의를 구체적 행동으로 옮겨야 할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 “G20 정상회의의 앞날을 놓고 일부 회의론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의장국으로서 국가간 의견을 조율하고 합의에 이르도록 (하기 위해)우리의 책임은 더욱 막중하다”며 “하지만 다행히 서울정상회의에 앞서 열린 경주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에서 환율정책의 방향, IMF 쿼터 및 지배구조 개혁 방안 등의 극적인 합의 도출로 인해 세계경제의 불균형 해소는 물론 국제공조의 기본적인 틀이 마련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는)지난 1998년 외환위기 때 2만여 개의 기업이 부도나고 100만여 명의 실업자가 생기는 고통을 겪는 등 IMF 금융지원 조건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너무나 큰 대가를 치러 여러 나라가 MF 금융지원을 기피하는 경향마저 있었다”며 “(하지만) 위기 이후가 아니라 위기 이전에 필요자금을 지원해 위기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IMF지원방식을 바꾸기로 했고 이는 금융위기 예방을 위한 획기적인 변화이자 서울정상회의의 큰 성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개발의제와 관련, “이제까지는 단순한 재정적 원조를 넘어 개도국이 성장 잠재력을 키워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계획이 채택돼야 한다”며 “대한민국은 그간의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이 행동계획을 수립하는 데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민간부분의 참여와 관련해서도 이 대통령은 “세계경제의 회복과 성장을 위해선 민간부문의 적극적인 참여도 중요한데 우리는 이른바 기업인 정상회의라 할 수 있는 G20 비즈니스 서미트를 상설행사로 추진하고 있다”며 “세계 유수의 기업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회의 결과를 정상회의에서 보고함으로써 비즈니스 서미트가 내년 프랑스가 주최하는 정상회의에서도 지속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모두 발언 이후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G20 정상회의가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역사적 의미가 있는 만큼 우리에게 좋은 기회임을 인식해 시위를 자제해 줄 것을 부탁하고 기대한다”며 “한국노총 등이 G20에 대한지지 의사를 밝혔지만 일부 단체는 시위를 하겠다고 한다. G20 회의 개최 취지로 볼 때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