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제2창당위] 지역위원장 사퇴안 놓고 내홍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의당 제2창당위] 지역위원장 사퇴안 놓고 내홍
  • 한설희 기자
  • 승인 2017.10.16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당·지역위원장 총사퇴” vs "책임 회피이자 권력남용"
집단행동 합의 있어… 지방선거 염두 계파 청산 가능성 제기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한설희 기자)

국민의당 혁신 기구인 제2창당위원회가 개혁을 위한 ‘극약처방’으로 전국 지역위원장의 일괄사퇴를 밀어붙이고 있으나, 원외 지역위원장 등 당내 인사들이 거센 반발을 표하는 등 내홍이 불거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런 ‘물갈이’가 민주당·바른정당과의 연대를 염두에 둔 ‘계파청산’이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되면서, 창당위 혁신안을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는 상황이다.

▲ 국민의당 혁신 기구인 제2창당위원회가 개혁을 위한 ‘극약처방’으로 전국 지역위원장의 일괄사퇴를 밀어붙여 내홍이 불거지고 있다. 16일 최고위에는 시도당위원장들의 '집단행동'이 예고됐다는 후문이다. ⓒ뉴시스

제2창당위 “시도당위원장 지역위원장에 일괄 사퇴로 앞장 서야”

국민의당 제2창당위 김태일 공동위원장은 지난 1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당내 지역위원장들의 일괄 사퇴를 요구하며 ‘권력 내려놓기’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당원주권의 수임자(受任者)들은 모두 ‘내려놓기·비우기·새 틀 짜기’에 적극 나서기 바란다”며 “이는 당 내외 의견을 종합한 최종 입장”이라고 못박았다.

이어 “지금 국민의당 지지율은 바닥”이라고 강조하며 “시도당위원장이나 지역위원장이 가지고 있는 책무의 엄중성으로 볼 때, 정해진 임기에도 불구하고 마땅히 재신임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국민의당 혁신과 제2창당의 대열 제일 앞줄에 시도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들이 서 주시라”고 호소했다.

안철수 대표 역시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특별법 국회통과를 위한 힌츠페터 5·18 사진전’ 백브리핑 당시 기자들을 만나 “오늘 아침부터 공론화 과정을 시작된 것으로 보면 된다”며 개혁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안 대표는 “일괄 사퇴안이 우리가 변화하고자 하는 결기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찬성하는 의원들이 많다”며 “결론은 아니지만 공론화 단계”라고 덧붙였다.

시도당·지역위원장 “당헌당규 근거 없어… 중앙위 책임전가·권력 남용”

반면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일부 지역위원장들과 당 내 인사들은 “당헌당규 상 근거도 없는 일”이라며 “반민주주의적 일이며 집단행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적극적인 반대 의사를 밝혔다.

국민의당의 한 시당위원장은 지난 15일 SNS를 통해 “안철수 등 국민의당 집행부가 정당민주화의 기본을 모르다 보니 말도 안되는 극중주의에 이어 이번에는 일괄사표를 공식화했다”며 “시도당 등 지방당 집행부의 자치권을 인정하지 않고 중앙집권적으로 중앙당이 임의로 해산할 수 있다는 인식 자체가 반정당 민주주의적 사고의 산물”이라고 일갈했다.

충북 청주시 서원구의 안창현 지역위원장도 이날 공식 입장을 통해 중앙당의 책임 회피를 강조하며 “창당 1년 8개월 동안 돌려막기, 회전문 인사로 당의 요직에 계시던 분들과 현재 모든 당직에 계신 분들부터 내려놓으시기 바란다”고 발표했다.

한 당직자도 16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시도당위원장은 당원들이 선출한 선출직이라 중앙위가 마음대로 할 수 없다”며 “지역 당원들이 선출해 준 것이지, 중앙당에 있는 위원들이 대리로 위임해준 것이 아니다. 정당법에 따르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 일부 지역위원장들과 당 내 인사들은 “당헌당규 상 근거도 없는 일”이라며 “반민주주의적 일이며 집단행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적극적인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일각에서는 지방선거를 앞둔 중앙위의 계파 청산적 행동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뉴시스

“시도당위원장 단체행동 최고위에 예고해… 계파 싸움 가능성도”

이런 ‘물갈이’가 내년 지방선거 승리를 목표로 민주당 또는 바른정당과 연대하기 위한 ‘계파청산’이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됐다.

시도당 핵심관계자는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당장 급하게는 내년 지방 선거를 두고 있는데, 지역위원장과 시도당위원장의 일괄사퇴를 받겠다고 하면 임시 대회를 해야 한다”며 “지금 국민의당 상황을 보면 내년 지방선거를 온전히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있겠느냐는 의문이 든다”고 토로했다.

이어 “지역위원장 공고 절차 또한 1주에서 2주가 걸리는데, 그러면 7개월하고 20여일 남은 이 기간에 지방선거를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될 역량이 되느냐”고 반문하며 “(실패하면) 그럼 지역선거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지나. 7개월도 안 남았는데, 7개월 뒤에 책임을 지고 또 물러나야 하는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관계자는 “지방선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중앙위가 분명 이를 모르지 않았을 것”이라며 “계파 싸움이라는 시각도 맞지 않나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안 대표는 이러한 지적에 대해 “내년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을까가 최우선 아니겠느냐”며 “남은 것은 방법론일 뿐”이라고 16일 의원회관에서 이를 반박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