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노위 국감] ‘강원랜드 채용비리’ 증인채택 가능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환노위 국감] ‘강원랜드 채용비리’ 증인채택 가능할까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7.10.17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에서〉 간사 합의 불발 시 18일 전체회의서 토론 후 표결키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하 환노위)가 17일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자 증인채택 여부를 18일까지 결정하기로 했다 ⓒ 시사오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하 환노위)가 17일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자 증인채택 여부를 18일까지 결정하기로 했다.

홍영표 환노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상청 등 14개 기관 국정감사에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자 증인채택 여부와 관련, 간사 간 협의를 통해 합의를 도출하되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18일 오전 전체회의에서 토론·의결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기상청 국감 시작 전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자 증인채택을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이 대표는 기상청장 증인선서에 앞서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하고 “어제 모 일간지 단독보도 기사를 통해 2012년에서 2013년까지 강원랜드 신입사원 최종합격자 518명이 취업청탁대상자였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이는 강원랜드에 입사 지원한 5286명이 모두 청탁대상자들의 들러리에 불과했다는 뜻”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사건을 “단군 이래 최대의 채용비리”로 정의하고 “우리 위원회는 단군 이래 최대 채용비리 사건에 대해 아직도 국감 증인신청을 못하고 있다. 더 이상 간사단 협의에서 이 논의가 진행될 수 없다면, 오늘 위원회 전체 결의로 강원랜드 증인채택을 해 달라”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과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도 이 대표 의견에 힘을 실었다. 우선 신 의원은 “이정미 의원 말씀에 100% 공감한다”며 “강원랜드 관계자라도 꼭 불러야 한다고 본다”고 짤막하게 동의를 표했다.

이 의원은 “이렇게 흘릴 것이 아니다. 지난번에도 간사 합의가 안 된 건을 불가피하게 다수결로 해서 의사를 진행한 바가 있다”며 “그대로 지나가서는 환노위가 존폐 위기에 있다는 말이 나올 것이니, 위원장께서 살펴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 이날 환노위 국감장에는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등장해 환노위원 모두와 악수를 나누는 모습도 보였다 ⓒ 시사오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들도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자 증인채택에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만 전폭적 지지 의사를 밝힌 민주당·국민의당 의원들과 달리, 온도차가 느껴지는 태도를 취했다.

먼저 한국당 임이자 의원은 “채용비리는 뿌리 뽑아야 한다. 이것에 대해 눈감으면 안 된다”면서도 “이와 관련해 전반적인 감사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서 간사들이 충분히 협의 중이니 지켜봐 달라”고 간사 간 합의를 우선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도 “환노위가 채용비리를 뿌리 뽑는 데 대해 소극적이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이번 기회에 공공기관을 종합적으로 (감사해서) ‘환노위가 나섰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하지만 강원랜드에 국한돼서는 안 되고, 표결까지 간다면 그 대상을 위원장이 신청한 4개 기관에 한국당이 요청한 고용정보원까지 5개 기관으로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용정보원은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 씨 취업비리 의혹에 휘말렸던 기관이다.

이러자 홍 위원장은 “증인이나 청구인을 부르기 위해서는 일주일 전 의결을 해야 하기 때문에 더 이상 미룰 수 없으니 오늘까지 최대한 간사 간 협의를 해 달라”며 “(합의가) 안 되면 내일 오전 국감 전에 전체회의를 통해 논의하고 결정하는 것으로 하자”고 마무리했다.

◇환노위 Talk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은 단군 이래 최대의 채용비리.” (이정미 정의당 대표)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을 그대로 지나가면 환노위가 존폐 위기에 있다는 말이 나올 것.”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