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사이렌오더 주문건수가 누적 3000만건을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지난 2014년 5월 전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선보인 사이렌오더는 모바일을 통해 음료나 푸드를 미리 주문하고 결재할 수 있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다. 스타벅스 앱을 다운받고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으로 가입하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다.
사이렌오더의 이용건수는 지속 증가하고 있다. 하루 약 50만명이 방문하는 스타벅스의 하루 평균 사이렌오더 이용건수는 지난달 기준 약 6만건으로, 사이렌오더 론칭 당시 일 평균 주문 건수 2000건 대비 30배 증가했다. 1000만건 달성 당시에는 3만4000건, 2000만건 달성 시에는 5만5000건의 사이렌오더 주문 수를 나타낸 바 있다.
사이렌오더가 많이 이뤄지는 매장은 남산스테이트점으로 이용률은 28.8%에 달한다. 이용률이 많은 상위 5개 매장(남산스테이트점, 여의도 하나금융투자점, 서울중앙우체국점, 소공동점, 가산디지털점) 모두 사무실이 밀집된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남성의 이용률도 증가 추세다. 남성 고객 이용 건수는 지난 2014년 사이렌오더 론칭 당시 약 19%에서 현재 약 25% 수준이다.
시간대별로는 출근 시간대인 오전 8시에서 9시 사이에서 주문 4건 중 1건이 사이렌오더를 통해 이뤄지며 가장 많은 이용률(해당 시간대 거래 중 24% 비중)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 뒤로는 점심시간대(13%)에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는 모바일을 통해 음료를 편리하게 지인들에게 선물할 수 있게 하고, 주문 전 매장별 사진을 확인한 뒤 주문 전송이 가능하게 하는 등 지속적으로 편의성을 높여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스타벅스는 사이렌오더 3000만 건 달성을 기념해 24일부터 오는 26일까지 3일간 사이렌오더로 제조 음료를 주문한 고객에게 영수증 당 별 하나를 추가로 더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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