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의원 12명 사무실 압수수색…‘여의도 패닉’
스크롤 이동 상태바
檢, 의원 12명 사무실 압수수색…‘여의도 패닉’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1.0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규식-강기정 의원 등 민주 6명, 한나라 5명, 선진당 1명
검찰이 청원경찰법 입법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여야 의원들의 지역구 사무실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단행, 여의도 정가가 사실상 패닉상태에 빠졌다.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는 5일 청원경찰들의 모임인 전국청원경찰친목협의회(청목회)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국회의원 12명의 사무실을 압수수색, 후원금이 적혀 있는 장부 일체와 컴퓨터 파일, 회계 장부 등을 확보했다.

최근 대기업 사정(司正)수사와 맞물려 정치인 사정 리스트가 떠돌고 있는 상황에서 현역 국회의원 12명의 사무실을 압수수하자 여의도 정가는 당황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이날 압수수색을 당한 의원은 민주당 최규식·한나라당 이인기·자유선진당 이명수 의원 등 청목회로부터 1000만원 이상 후원금을 받은 의원들과 김윤옥 여사 몸통 발언을 한 민주당 강기정 의원 등 민주당 6명, 한나라당 1명, 자유선진당 1명 등이다.

검찰이 내주부터 청목회로부터 고액 후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여야 의원 10여명에 대한 소환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청목회 로비 파문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의에선 민주당 등 일부 의원들이 이귀남 법무부장관을 상대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추궁하기도 했다.

장세환 민주당 의원은 “현역 국회의원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해도 되느냐”는 질문을 하자 이 장관은 “의원들 사무실 책상은 하지 않고 후원회 관계자만 했다”고 말하며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이어 장 의원은 “동시에 12명을 해도 되는 거냐”며 따져 물었지만 이 장관은 “검찰이 그럴만한 사정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장 의원 공격을 비켜나갔다.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등 보수정당들도 검찰의 청목회 수사와 관련해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정옥임 한나라당 부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갖고 “청목회 로비 의혹은 증거인멸이 되지 않는 부분인데도 검찰은 압수수색을 했다”며 “앞으로 주의깊게 검찰의 수사를 지켜볼 것”이라며 조심스런 반응을 보였다.
 
윤혜연 자유선진당 부대변인도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검찰이 청목회 후원금에 대한 로비성이 입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서둘러 압수수색을 했다”며 “로비성 후원금은 가려내야 하겠지만 순수한 정치 후원금까지 문제 삼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청목회는 청원경찰의 급여를 국가경찰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정년을 연장 등을 골자로 하는 청원경찰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위해 국회의원들에게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