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警, ‘민노당-진보신당’ 내사 착수
스크롤 이동 상태바
檢·警, ‘민노당-진보신당’ 내사 착수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1.05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당-진보신당 “야당 탄압” 즉각 중단 촉구
검찰이 5일 청목회 비리 의혹과 관련된 여야 의원 12명의 지역구 사무실을 압수수색 한데 이어 경찰과 검찰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6.2 지방선거 당시 정치자금법위반 혐의로 수사를 의뢰한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에 대해 내사 중인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민노당 우위영 대변인에 따르면 경찰이 밝힌 내사 중인 사건은 총5건으로 민주노동당 3건, 진보신당 1건, 곽노현 교육감 1건이다.

문제는 지난달 12일 선관위가 검찰에 고발 및 수사를 의뢰한 정치자금 관련 사건은 총 125건인데 이 중 경찰이 내사 중이라고 밝힌 건은 5건에 불과하고 모두 진보정당 및 진보교육감이라는 데 있다.

또 경찰은 표적 수사 목록을 공개하면서 혐의내용에 대한선 증가자료 확보를 위해 보강수사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출입처 기자들에게 엠바고(보도유예)를 걸어 달라고 요청했다,
▲ 이정희 민노당 대표(왼쪽)와 노회찬 진보신당 전 대표.     © 뉴시스

우위영 민노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검찰과 검찰은 왜 하필 진보정당과 진보교육감 고발 건만 내사를 하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민노당보다 고발건수가 휠 씬 많은 한나라당에 대해선 눈감아주고 진보정당에 대해서만 표적 수사를 하고 있는 것은 명백한 야당탄압”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선관위가 고발했으니 검찰과 경찰이 수사하는 것은 백번 양보할 수 있다 하더라도 표적수사도 모자라 공당에 대해 도둑수사를 하는 건 민주사회에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더군다나 내사는 그 어떤 법적 근거도 없이 마구잡이로 공당의 살림살이를 파헤치는 불법 밀실수사”라며 “검찰과 경찰은 이에 대한 반드시 해명하라”고 일갈했다.

김종철 진보신당 대변인도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경찰이 내사 중이라고 밝힌 건은 당 차원에서 선관위 측에 제도상 문제점에서 비롯된 문제라는 점을 충분히 설명했다”며 “경찰과 선관위가 한나라당엔 눈감고 진보신당 등 진보정당 수사에만 열을 올리는 기회수사, 편파수사를 좌시하지 않고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경찰이 내사 중인 민노당 관계자는 서울시당 조직부장 서모씨와 전 회계책임자 오모씨 등으로 각각 금호생명 노조원과 현대제철 등 9개 노조원들로부터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같은 경찰서에서 내사 중인 진보신당 살림실장 김모씨는 선관위에 미신고된 개인계좌를 통해 10개 노조원으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