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하청업체 교체"…일자리정책 역행하는 LGU+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해마다 하청업체 교체"…일자리정책 역행하는 LGU+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11.0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비정규직 제로 정책을 추진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앞 다퉈 문 정부의 기조에 맞춰가고 있는 가운데 LG유플러스가 이를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시사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비정규직 제로 정책을 추진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앞 다퉈 문 정부의 기조에 맞춰가고 있는 가운데 LG유플러스가 이를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1일 희망연대노동조합 LG유플러스 비정규직지부에 따르면 LG유플러스가 홈서비스 센터를 외주한 하도급업체 직원들은 △불법파견 △근로자영자 임금체계 △고용불안 △위험의 외주화 △부당노동행위 등에 노출돼 있다.

조합 측은 올해 9월 LG유플러스의 72개 홈서비스 센터 중 55개 센터 사무실의 보증금을 제공하고 협력사와 전대차계약을 맺으며 직접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고 복장과 장비를 지급, 고객응대 요령까지 직접 지시하는 등 불법 파견을 일삼았다고 밝혔다.

임금체계 역시 상품별로 포인트를 쌓고 일정 수준 이상의 포인트를 기록해야 실적이 발생, 건당 수수료 체계인 부적절한 임금체계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례로, 용인센터의 경우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A등급 이하거나 상품 영업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수수료를 노동자에게 차등 지급하는 등의 문제를 제시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홈서비스센터에 노동조합이 결성될 당시인 2014년 위수탁계약서에 '본사와 대리점의 계약상, 파업이나 대리점 자체의 문제로 위탁한 업무에 일정 수준 이상의 차질이 발생할 경우 정상적인 고객서비스 유지를 위해 해당 업무 중 일부 또는 전부를 회수할 수 있다'고 명시했다.

이러한 명목으로, LG유플러스는 지난 7월 노조가 정당한 노조 행위를 했음에도 대체 인력을 동원하거나 직접 장비를 불출하며 노조 행위를 할 권리를 박탈했다.

특히 조합 측은 문 정부의 기조인 비정규직 제로 정책과는 반대로, LG유플러스가 '협력사와의 상생'을 이유로, 하도급 업체의 직원들에 대한 정규직화 전환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타사인 KT와 SK브로로드밴드는 자회사를 만들어 책임을 강화했지만, 외주화를 통해 불법·부당행위를 조장하고 있다는 것이 조합 측의 설명이다.

LG유플러스가 홈서비스 가입자, 점유율, 매출액, 영업이익이 매년 성장하고 있는데도 불구, 노동자들은 상시적 고용 불안과 저임금·고강도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2014년부터 올해까지 47개 센터에서 업체가 교체됐으며 올해만 3개 센터에서 임금과 퇴직금 등이 체불된 상황으로 총체적인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최영일 희망연대노동조합 LG유플러스 비정규직지부장은 이날 <시사오늘>과 통화에서 "현재의 하청구조는 인력도급 구조에 지나지 않는다"며 "해마다 하청 업체 교체를 하는데 이제 그만 교체하고 직접 고용하라는 조합원의 성난 목소리를 듣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