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유경표 기자)
LG전자가 이번 주부터 경기도 하남시에 위치한 대형 쇼핑몰 스타필드 하남에서 안내로봇 2대의 현장 테스트에 들어갔다.
8일 LG전자는 '스타필드’ 운영사 ‘신세계 프라퍼티'와의 협력 하에 '스타필드 하남'에서 약 2주간 현장 테스트를 진행한 후 이달 말부터 안내로봇의 공식 시범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타필드 하남 방문객은 연간 2500만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내로봇은 1층 안내데스크 주변을 자율 주행하며 주요 시설 및 매장 안내, 광고 상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로봇에는 방문객과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음성 안내 기능도 갖췄다.
이번 협력을 통해 LG전자는 안내로봇이 방문객과 주고받는 데이터를 토대로 로봇 개발 역량을 키우고, 신세계 프라퍼티는 ‘스타필드 하남’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편의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전자와 신세계 프라퍼티는 현장 테스트 및 시범서비스의 결과를 토대로 안내로봇의 최종 도입 여부를 결정하고 음성 인식, 에스코트 등의 서비스를 추가하는 것도 협의할 예정이다.
이번에 배치된 안내로봇은 위치 인식, 장애물 인식 등 자율 주행 기술을 비롯해 제어 기술, 사물인터넷(IoT) 등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핵심 기술 역량이 융합된 제품이다.
LG전자는 로봇에 탑재된 레이저 레이더(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 카메라, 초음파 센서 등이 로봇의 위치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주변의 장애물을 감지해 방문객들로 붐비는 복잡한 공간에서도 안전하면서 효율적으로 운행한다고 설명했다.
LG전자 H&A스마트솔루션BD담당 류혜정 상무는 “공항, 대형 쇼핑몰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지속 넓히며 로봇 사업을 체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좌우명 : 원칙이 곧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