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왕 줄거 미리주지" 국감 후 이통사의 文정부 코드맞추기에 '싸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왕 줄거 미리주지" 국감 후 이통사의 文정부 코드맞추기에 '싸늘'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11.09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최근 이통사가 로밍 비용 절감을 하거나 선택 약정 위약금 면제 시행을 앞당기는 등 문재인 대통령의 통신비 인하에 기조를 맞추는 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이에 대한 소비자 시선은 곱지 않다.

앞서 이통사들이 보편 요금제와 취약계층 통신비 인하에 반대의 입장을 전달했기 때문에 그 속내에 주목하는 모양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가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해외 로밍을 지원하는데 나섰으며, KT는 선택 약정 25% 할인 위약금 면제 시행을 앞당기는 등 문 정부 통신비 인하 기조에 맞추고 있다.

▲ 9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이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해외 로밍을 지원하는데 나섰으며 KT는 선택 약정 25% 할인 위약금 면제 시행을 앞당기는 등 문 정부 통신비 인하 기조에 맞추고 있다. ⓒ이통3사 CI

이런 상황에서 유독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회사는 단연 KT다. KT는 지난달 25일 따로 정액 요금제를 신청하지 않고 해외에서 데이터를 쓸 경우, 단위 당 2.2원이던 사용요금을 0.275원으로 87% 줄인 신규 요금제를 선보였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T로밍 한중일패스'와 'T로밍 함께쓰기'를, LG유플러스는 '로밍에 보험을 플러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직 KT 만큼 획기적으로 로밍 비용 부담을 줄일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KT와 발을 맞추겠다는 입장은 내놓은 상태다.

또한 KT는 오는 10일부터 남은 선택 약정 기간이 6개월 미만인 KT 가입자가 할인율을 25%로 올려 1년 또는 2년으로 재계약을 해도 위약금을 면제받을 수 있도록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를 보는 소비자들의 시선은 달갑지만은 않다. 앞서 이통사들은 선택 약정 할인 25%로 상향 때에도 줄다리기를 했으며 취약계층 통신비 감면 확대와 보편 요금제에 대해 매출 감소와 수익 악화를 이유로 반대의 입장을 내세운 바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지난달 끝난 국감에서 전례 없이 이통3사 CEO가 출석, 통신비 인하와 관련해 질타를 받았기에 손해를 그나마 덜 수 있는 방안을 혜택으로 주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김모(30)씨는 "로밍 혜택을 이렇게 줄 거였으면 미리 좀 주지 이런저런 상황이 겹치니까 주는 듯한 느낌"이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소비자 서모(28)씨는 KT의 위약금 면제 시행 앞당김에 대해 "11일에 약정이 끝나는데 미리 좀 해주지 아쉽다"며 "국감에서 통신비 인하로 질타를 받아서 손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혜택을 주는 거 아니냐"고 지적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의 통신비 인하 주요 공약으로는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 폐지 △단말기 가격 분리 공시제 실시 △와이파이 프리 제공 △취약계층을 위한 무선인터넷 요금제 도입 △한·중·일 3국간 로밍 요금 폐지 추진 등이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