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 걸린 '가계통신비 인하'…이통사, '걱정이 태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동 걸린 '가계통신비 인하'…이통사, '걱정이 태산'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11.14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선택약정 25% 상향이 시행 된지 2달이 돼가는 가운데 통신비 인하 남은 과제인 단말기 자급제와 보편요금제를 위해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가 본격 출범하며 이통사의 시름이 깊어질 전망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일 출범한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는 단말기 자급제와 함께 보편요금제 도입을 우선 논의했다. 오는 24일 열릴 2차 회의에서는 단말기 자급제가 먼저 논의될 계획이다.

▲ 1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일 출범한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는 단말기 자급제와 함께 보편요금제 도입을 우선 논의했다. 오는 24일 열릴 2차 회의에서는 단말기 자급제가 먼저 논의될 계획이다. ⓒ이통3사 CI

이통3사는 지난달 끝난 국정감사에서 단말기 자급제에 대해 긍정의 뜻을 나타냄은 물론, 3분기 실적 퍼런스콜에서도 이와 같은 기조의 목소리를 냈다.

지난 6일 유영상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은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단말기 완전자급제 시행으로 단말 판매와 통신서비스가 분리되면 고가 단말이 통신요금으로 인지되는 것이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편요금제는 월 2만원 수준에서 기존 데이터 최저 요금제보다 많은 음성 통화와 데이터를 제공하는 요금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내년도 도입을 목표로 시장 지배적 사업자인 SK텔레콤이 의무적으로 보편 요금제를 출시하도록 하는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만들고 있다.

하지만 단말기 자급제와 달리 보편요금제는 이통3사가 반대의 입장을 표명,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3일 이통3사는 보편요금제에 대해 '과도한 시장 개입', '영업 자유 침해'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사실상 도입을 반대한다는 취지의 의견서를 과기부에 제출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이통3사가 반대의 입장을 전달하긴 했으나, 통신비 인하를 보는 여론이 이통사들에게 냉담하기 때문에 회사의 입장과 여론 사이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실정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너무 이통사들에게 책임을 지우는 것 같다"며 "통신비 인하에 공감하지만, 서로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심도 깊은 논의와 의견 수렴을 통해 좋은 결론을 내리길 바란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전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