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일기] YS 문하생이 느끼는 박정희에 대한 온도차
스크롤 이동 상태바
[취재일기] YS 문하생이 느끼는 박정희에 대한 온도차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7.12.16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의 몰락, 브레이크는 ‘탈박정희’ 뿐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지난 달 13일, 박정희대통령 동상 기증식이 열린 서울 마포구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 앞에서 민족문제연구소, 박정희동상설치저지마포비상행동 등이 동상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보수의 위기가 끝날 줄 모른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소위 ‘보수 야권’은 도무지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금방 반등할 줄 알았던 지지율은 제자리걸음을 반복 중이고, 유일한 무기였던 종북 프레임은 이미 녹이 슬었다. 이 사태의 연원을 거슬러 올라가보면 철학의 부재가 있고, 보수세력이 스스로의 가치를 착각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취재를 이어가다 보면 이러한 착각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은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향수라고 생각된다. 지금 한국당을 비롯한 한국 보수 진영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탈박(脫朴), 바로 박정희 향수를 과감히 벗어나야 한다.

우선 냉정히 구분해야 할 게 있다. 박 전 대통령의 공(功)은, 경제발전에 대한 것이며 그의 과(過)는 정치‧사회에 걸친 군부독재, 그리고 인권유린이다. 그런데 정치인들, 특히 보수 세력에선 어째서 박 전 대통령의 과 그 자체인 그의 정치를 공당의 뿌리로 삼을 수 있는 것인가. 이러한 가장 근원적인 모순을 안고 있다는 것이 현 보수 세력의 현실이다.

박 전 대통령과 가장 강력한 대립각을 세웠던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문하인 상도동계 인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러한 현실은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엄밀히는, 거대 제1야당 한국당이 안고 있는 딜레마다.

기자는 지난 달 YS의 2주기와 관련된 취재 도중 상도동계의 막내 격인 인사들을 차례로 만날 기회가 있었다. 각자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정계에 발을 들인 정치가들이다. 그런데 잠깐 이슈가 됐던 한국당 내 ‘박정희‧YS 초상화’에 대한 질문을 던졌더니 온도차가 있는 대답이 돌아왔다.

우선은 한국당에 소속돼 있는, 이성헌 서대문구갑 지역위원장의 대답이다. 그는 ‘초상화 논란’에 대해, “두 분 다 한국에 이바지한 바가 다를 뿐 공(攻)이 있기 때문”이라면서도 굳이 한 사람을 꼽는다면 이라는 질문엔 “그래도 제가 모셨던 YS가 아니겠나”라고 답했다.

여기서 더 나가 같은 당 이종혁 최고위원은 “박정희와 YS, 두 사람이 오버랩 됐던 순간에 정치적으로 견해가 달라 갈등을 빚었던 것을 지적하는 것은 정치적, 역사적 단견”이라는 평을 내놨다. 이것이 현 한국당, 그리고 보수 진영에 흐르고 있는 기류다. 박관용 전 국회의장 역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승만·박정희·김영삼 같은 걸출한 지도자가 있어야 한다”며 이러한 인식을 뒷받침했다.

반면, 바른정당 정병국 의원은 단호했다. “YS가 잡으려고 했던 호랑이가 박정희 전 대통령”이라며 “한국당은 YS의 정치철학을 이용하고 왜곡시키면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보수에게 정답을 제시할 수는 없지만, 이 세 정치가의 온도차는 곧 보수 진영 내의 혼란과도 같다. 그리고 이는 결국, ‘박정희 향수’에 여전히 젖은 유권자들에게 기대려는 착오적 심리다. YS의 문하생들이었던 이들도 서로 이견이 생길 만큼 현 보수가 중심을 잡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앞서 강하게 박정희를 비판했던 정 의원에게 다시 물었다. 보수 유권자들 중 박정희 향수에 여전히 젖어있는 이들이 등돌릴까봐 걱정되진 않는지, 부담은 없느냐고 질문했다.

정 의원은 웃으면서 “만약 그렇게 해서 제가 정치적으로 궁지에 몰리면 거기까지인 거지요. 하지만 전 제 신념을 바꾸거나 팔면서까지 정치를 이어가고 싶진않습니다.”라고 답했다. 우연히도 바른정당이 서울에서 한국당의 지지율을 제쳤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기자는 앞서 초상화 논란 당시, '보수여, 박정희를 내리고 YS를 올려라'는 제언을 한 바 있다. (관련기사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65608) YS를 올리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굳이 서두르지 않아도 좋다. 하지만 보수의 몰락, 그 브레이크는 아무래도 ‘탈박정희’에 있는 것 같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