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자치분권 개헌 촉구 서명식 개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북, 자치분권 개헌 촉구 서명식 개최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8.01.17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유관기관·시민단체와 함께 서명운동 앞장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전라북도는 지난 16일 오전 도청 중회의실에서 의회, 유관기관 및 시민단체, 지역주민,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치분권 개헌을 촉구하기 위한 서명운동의 일환으로 서명식을 개최했다.

이날 서명식에는 지방 4대 협의체를 대표하여 송하진 도지사, 도의회 정호영 부의장, 박성일 완주군수, 전주시의회 김명지 의장과 전북지방분권협의회 이병렬 위원장, 지방분권개헌 국민행동 전북본부 김택천 대표, 전라북도여성단체협의회 신종화 회장 등이 참석했다.

지방분권 개헌 천만인 서명운동은 지방 4대 협의체(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가 지방분권 개헌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국회를 비롯한 정치권의 적극적인 개헌 논의를 촉구하기 위해 2월 말까지 추진하고 있는 활동이다.

지방분권 헌법 개정안에는 지방분권 국가의 선언, 주민자치권 신설, 보충성의 원리 규정,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지방정부’로 위상 확립, 자치입법권·행정권·조직권·재정권 보장, 국회 지역대표형 상원설치 등이 담겼다. 이 개헌안은 천만인 서명운동이 완료되면 개헌안 상정전에 국회와 정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전북도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특히 이번 개헌 논의에 자치분권 뿐만 아니라 '농업의 공익적 가치, 동학농민혁명정신'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