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함께 하는 글로벌 한국우정을 구현할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과 함께 하는 글로벌 한국우정을 구현할 것”
  • 임진수 기자
  • 승인 2009.07.29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과 함께 호홉하는 권문홍 전북체신청장
 
“우체국은 고객들의 삶속에서 고객과 함께 호흡하며 성장하는 기업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과 지혜를 모아 시민들과 경제위기를 극복할 것입니다”

2009년 2월, 제28대 전북체신청장으로 취임한 권문홍(權文洪.53) 청장은 지난 5개월간 눈코뜰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체신청 안에서는 직원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직원들이 무엇을 고민하는지, 애로사항은 무엇인지를 귀 기울여 듣고 해결하기 위해 뛰어다니며, 체신청 밖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재래시장을 돌보며 독거노인, 장애인 등 소외된 이웃들을 찾아다니기 때문이다.

권 청장은 “우체국은 영리를 추구하는 다른 민간기업과 달리 공익성도 함께 추구해야 한다”면서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질 좋은 우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경제위기 극복과 녹색성장에도 기여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권 청장은 “우체국이 가지고 있는 인프라를 활용해 지자체와 다양하게 협력하는 사업을 전개해 우정사업의 발전과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앞으로 60년간의 국가비전인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찾겠다”고 말했다.
 
- 전북체신청을 이끌어가는 행정 철학과 경영마인드는 무엇입니까?
"전북체신청장으로 부임해 지금까지 5개월을 보냈습니다. 물론 ‘99년 마산우체국장으로 재직한 경험이 있지만 한 지역의 우정사업을 총괄하는 자리는 이번이 처음으로 전북도민과 우정가족 모두의 행복에 바탕을 두고 전북우정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에 어깨가 무겁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5개월 동안 전북우정 가족이 보여준 저력은 저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타 지역에 비해 경제여건이 좋진 않지만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직원 개개인이 우정사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직접 보고 느꼈습니다.

옛말에 ‘修身齊家 治國平天下’라는 말이 있듯, 자는 것을 제외하고 하루의 대부분을 지내고 있는 직장을 가정으로, 직원을 가족이라고 여기고, 신명난 듯 일하고 싶은 직장을 만든다면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가 무난히 달성될 것이라 믿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직원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직원들이 무엇을 고민하는지, 애로사항은 무엇인지를 항상 귀 기울여 듣고 해결함으로써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 전북체신청이 추구하는 비전과 목표 그리고 추진계획은 무엇입니까?
"전북체신청장으로서 나에게 주어진 임기는 2년입니다.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주어진 기간 동안 지속가능한 전북우정 발전을 위해 저는 지속성장 경영, 고객가치 창출, 사회적 책임경영을 경영방침으로 정하고 국민과 함께 하는 글로벌 한국우정을 구현하고자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첫째, 지속성장 경영입니다. 미래지향적으로 진단하고 성찰하여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역발상으로 남이 시도하지 못한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하고, 우정사업의 수익성과 신뢰성 향상을 통한 건전성 확보로 수익기반을 강화하는데 총력을 다 할 것입니다.

또한, 지자체와의 파트너십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과 지혜를 모으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는 한편, 인사 청탁을 근절하고 우정가족의 화합과 조화를 추구함으로써 더욱 투명하고 더욱 강한 우정기업을 만들 것입니다.

둘째, 고객가치 창출입니다. 우체국은 고객들의 삶속에서 고객과 함께 호흡하며 성장하는 기업입니다. 날로 다양해지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다시 찾고 싶은 우체국을 만들고, 직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직원들이 우정가족으로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사회적 책임경영입니다. 우체국에 조직되어 있는 우정사회봉사단, 집배원 365봉사단 등을 중심으로 독거노인, 장애인 등 소외된 이웃들의 아픔을 쓰다듬는 따뜻한 우체국, 멋있는 전북우정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재래시장 살리기 운동에 동참함은 물론, 집배 인프라를 통해 환경보호 운동을 추진하는 등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 실천할 것입니다. 이러한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저는 모든 지혜와 슬기를 모아 전북우정 발전에 열과 성을 다 바친다는 각오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 지자체와의 협력적인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전북체신청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항은 무엇입니까?

"우체국이 가지고 있는 인프라를 활용해 지자체와 다양하게 협력하는 사업은 우정사업의 발전과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동시에 꾀할 수 있어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이에 우리청은 지자체와의 협력채널 구축으로 많은 성과를 거양해 왔는바,  전라북도와 ‘농특산물 공동 마케팅’을 통해 2004. 8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전북쌀을 187만건, 899억원의 매출을 올린 바 있으며, 지난해 8월에는 전국 최초로 ‘국제특송(EMS) 이용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해 현재까지 EMS 일괄계약요금제에 참여하는 103개 수출 중소기업에게 요금 10% 할인을 제공하는 등 고유가 시대에 많은 중소기업들에게 물류비 절감의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5월에는 도내 농특산물 공동 판촉 및 판로개척을 위해  ‘농특산물 공동 마케팅 MOU’을 체결하여 현재 정읍, 고창지역 복분자 생과일에 대한  공동 판촉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고객중심 서비스를 위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는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의 시대입니다. 고객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어 우체국 이용환경이나 제도, 절차 등을 개선하고, 다양한 고객 맞춤형 특화상품도 적극 개발하여 고객서비스 품질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불만 및 민원은 고객중심으로 프로세스를 개선(Reform)하고 직원들의 전문성(ExperTise) 강화를 통해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객만족 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지역특성에 맞는 고객서비스 헌장을 선포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전직원 릴레이 특별교육, 최접점직원 교육 등 CS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CS강사들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전문강사 위촉장 수여 및 유머웃음치료사 자격증 과정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북체신청에서는 마음으로 고객에게 다가설 수 있는 마임체조를 제작 · 보급하여 일선우체국 직원들이 활용 중에 있으며 신문 · TV방송 등 언론 매체 홍보를 통하여 고객과의 친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 우체국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입니까?
"향후 60년간의 국가비전이 저탄소 녹색성장인 바, 이에 호응하여 우체국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현재 우정사업에는 업무용 우편차량 및 자동이륜차가 많은데 이런 차량들이 CO2를 많이 배출합니다. 이에 우정사업본부에서는 CO2를 줄이고자 경차 또는 LPG차량으로 바꾸고, 매연저감장치 부착을 확산하며, 전기 일인차를 우편배달용으로 시범 도입할 계획도 추진중에 있습니다.

한편 우리청은 지금 정부가 강력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 절약 3.3.3 따라잡기 운동을 적극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체국 창구에 현재 각광을 받고 있는 LED로 조명을 교체하고, 난방에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하며, 재활용제품을 구매하는 등 구체적인 방안을 세워 실천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생활 속에서 저탄소녹색성장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국민 1인당 종이소비량은 연간 180kg정도를 쓰고 있고, 1년에 우리나라 국민 전체가 30년생 나무 약 1억 5천만 그루를 베는 등 문제점이 많기 때문에 종이 한 장도 아끼고, 전기 한 등도 아껴 쓰는 작은 행동을 직접 실천하는 캠페인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또한, 흡연으로 폐암환자가 급증하고 있고 진료비 지출 또한 천문학적으로 확대되는 등 금연문화의 조기정착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청은 ‘가족사랑 녹색 금연통장 만들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는 직원들의  건강을 챙기고 담배로 인한 화재도 예방하는 일석이조의 훌륭한 저탄소 녹색성장 실천 사례라 하겠습니다."
 
권문홍(權文洪) 전북체신청장은?
  생년월일 : 1955. 3. 16.
  출 생 지 : 부산
  82년도 제26회 행정고시 합격
 ○ 주요경력
   - 1984. 3.28.  경상남도 교육위원회
   - 1991.12.27.  정무장관(제2)실
   - 1999. 1. 1.  마산우체국장
   - 2001. 2. 1.  우정사업본부 우편사업단 사업개발과장
   - 2003. 4.29.   우정사업본부 우편사업단 우편기획과장
   - 2004. 5.24.   우정사업본부 총무과장
   - 2007. 3.19.   안동대학교 사무국장(일반직고위공무원)
   - 2009. 2.23~   전북체신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