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도저’ 안철수… 박·정·천 포함 179명 ‘무더기 징계’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불도저’ 안철수… 박·정·천 포함 179명 ‘무더기 징계’
  • 한설희 기자
  • 승인 2018.01.28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평당, “安 징계는 오히려 ‘감사패’… 安이야말로 징계대상자” 응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한설희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8일 당무위원회를 열고 통합 반대파 인사 179명에게 ‘2년 당원권 정지’라는 처분을 내렸다.이 명단에는 박지원·천정배·정동영 뿐 아니라 전당대회 의장·부의장인 이상돈·윤영일 의원도 포함되어 있어, 2월 4일 열릴 전당대회에서 누가 의장직을 맡게 될 것인지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8일 당무위원회를 열고 통합 반대파 인사 179명에게 ‘2년 당원권 정지’ 처분을 내렸다. 징계 명단에는 박지원·천정배·정동영 등 호남계 중진 뿐 아니라 전당대회 의장·부의장인 이상돈·윤영일 의원도 포함되어 있어, 2월 4일 열릴 전당대회에서 누가 의장직을 맡게 될 것인지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제12차 당무위 직후 브리핑을 통해 당내 통합반대파 조직인 민주평화당 발기인대회에 참여한 179명 당원에게 ‘2년 당원권정지’를 처분했다고 밝혔다.

징계 대상자에는 이날 오후 2시에 개최된 민평당 발기인대회 명단에 이름을 올린 박지원·천정배·정동영·조배숙·유성엽·장병완·김경진·김광수·김종회·박주현·이용주·윤영일·장정숙·정인화·최경환 등 현역 국회의원 15명이 포함됐다. 박준영 의원은 민평당에 이름이 포함됐지만 이미 당원권이 정지 상태이기 때문에 징계 대상에서 제외됐다.

또한 당무위는 이날 발기인대회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않은 이상돈 의원에게도 별개의 징계를 내렸다. 이 의원은 △전당대회를 방해하는 신당창당추진위 정례회의에 참석 △본인이 소집한 전당대회에 대해 가처분신청 접수 등의 사유로 징계를 받았다. 이로써 현역 의원 총 16명이 징계를 받은 셈이다.

징계와 관련해 안 대표는 “징계 대상자들은 민평당 창당 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사람뿐 아니라 그동안 당 내에서 여러 형태로 해당(害黨)활동을 한 사람들”이라며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러 오늘 이런 결정까지 왔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까지 대한민국 정당 역사상 있을 수 없는 일이 자행됐다. 전당대회 자체를 방해하려는 공작들이 계속되고 있고, 심지어 당에 소속돼 당직까지 맡고 있는 분들이 신당 창당에 나섰다”며 전당대회 의장·부의장인 이상돈·윤영일 의원의 행보를 지적했다.

신용현 수석대변인도 “오늘 징계를 받은 두 분이 전당대회 사회를 못보는 건 당연한 일”이라며 “이용호 의원(전당대회 부의장)이 전당대회를 진행할지, 다른 절차를 만들지는 추후 여러 사정을 살펴본 뒤 논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민평당 창준위는 이날 논평을 통해 안 대표의 ‘무더기 징계’와 관련해 “당에 대한 애정도 없는 안철수의 징계는 징계가 아니라 창당에 박차를 가하라는 감사패”라고 맞받아쳤다.

장정숙 의원은 “불법 당규 개정·불법 전당대회·전당대회 사회자까지 징계해 당을 분열시키고, 당의 최고 의결 기구인 전당대회를 쑥대밭으로 만든 안 대표가 진짜 해당 행위자이자 진짜 징계 대상자”라고 강조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늦게 배운 도둑질이 날 새는 줄 모른다더니 안 대표는 구태정치를 참 빨리도 배운다”며 “이상돈 의장은 발기인 참가도 안 했건만 무섭기는 무서웠나보다. 저로서는 징계 축하한다는 후배 전화에 ‘감사하다’고 답했다”고 꼬집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