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박성호 대표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한약재 공급에 최선 다할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터뷰]박성호 대표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한약재 공급에 최선 다할 것"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8.02.02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본초마루, 의약품용 한약재 전문유통업체 위상정립 목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설동훈 기자)

▲ (주)본초마루 박성호 대표. ⓒ본초마루

서울시를 비롯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한의난임시범사업과 한의약 어르신건강증진사업 등이 시행되고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면서 한방치료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방치료에 사용되는 한약재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치료를 위한 처방에 사용되는 한약재의 품질과 약효, 안전성은 치료율을 높이는 핵심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최근 한약재 유통시장에는 이같은 분위기를 반영하듯 품질과 안전성을 제고시킨 브랜드 한약재가 속속 출시되어 한약재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불식시키기 위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브랜드 한약재 출시를 통해 양질의 한약재 공급을 선도하고 있는 (주)본초마루 박성호 대표를 만나 본초마루와 브랜드 한약재의 출시배경, 한방의료기관에 공급되는 한약재의 품질관리 등에 대해 알아봤다.

-본초마루는 어떤 회사인가

본초마루는 지난 1996년 창립 이후 국가가 관리하는 GMP 제조시설을 갖춘 제약회사에서 출시된 양질의 한약재를 ‘본초마루’라는 브랜드로 한의원과 한방병원 등 한방의료기관에 유통, 공급하는 의약품용 한약재 전문유통기업이다.

현재 취급하고 있는 한약재는 국산한약재와 수입한약재, 수치법제약재 등 500여종에 이르며 한방의료기관에서 많이 사용하는 다빈도 품목인 당귀, 천궁, 황기 등 200여 종의 한약재를 철저한 품질관리와 체계적인 유통시스템을 통해 공급하고 있다.

-차별화된 한약재 관리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본초마루의 한약재 관리시스템은 국산한약재는 생산지 계약 재배 및 직매입, 수입한약재의 경우 제약회사와 업무협약을 체결, 직매입을 하는 방식으로 약재를 구매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생산현지에 임직원을 파견, 우수한약재를 선별, 구매 또는 수입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구매한 한약재를 입고 전 검사를 시작으로 세척, 절단, 불순물 제거, 2차품질검사, 제조, 출구검사 등의 과정을 거쳐 한방의료기관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국산한약재와 수입한약재 모두 한약재의 기원, 성분과 효과 등을 정확하게 파악, 선별하는 구매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한약재, 특히 수입한약재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크다

사실 대부분의 국민들이 한약재, 그 중에서도 수입한약재에 대해서는 품질 또는 안전성에 의심부터 하고 보는 것이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동안 언론보도 등을 통해 불량한약재에 대한 기사가 심심찮게 보도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말하면 수입한약재의 경우라도 한방의료기관에 공급되는 의약품용 한약재는 품질과 약효, 안전성 등 모든 면에서 전혀 문제가 없다고 말씀 드릴 수 있다.

최근 한약재 유통시장에 고품질의 브랜드 한약재가 속속 출시되고 있는 것은 한약재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불식시키기 위한 한의약계의 노력으로 볼 수 있다.

-수입한약재도 의약품용은 품질관리가 철저한가

의약품용 한약재는 수입한약재의 경우에도 통관과정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아예 통관자체가 불허된다. 적어도 불량한약재가 의약품용으로 수입될 여지는 없는 셈이다.

또 수입 시 통관과정의 검사는 물론 관능검사와 잔류이산화황, 잔류농약, 중금속, 벤조피렌 등 위해물질 검사를 통과하고 GMP 제조시설에서 제조된 후 한방의료기관 등에 공급되는 만큼 품질관리가 철저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의약품용 한약재라면 수입한약재의 경우라도 안전성과 품질, 약효면에서 신뢰를 해도 무방하다.

-국민들과 한방의료기관에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과거 일부 불량한약재의 유통으로 한약재, 나아가 한방의료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컸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 한방의료기관에 공급되는 의약품용 한약재의 경우 국가에서 위탁한 검사기관의 철저한 검사를 통과한 양질의 한약재로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식품보다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제는 한약재에 대한 불신을 거두고 질병예방 또는 치료가 필요할 경우 한방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고 그에 따라 처방된 한약이라면 안심하고 복용하시기를 바란다.

또 한방의료기관의 경우 환자의 질병치료를 위해서는 한약치료가 중요한 만큼 가격보다는 품질과 효능, 안전성을 기준으로 한약재를 선택, 처방하고 이를 통해 한약에 대한 우수성을 국민들에게 널리 홍보해줄 것을 당부하고 싶다.

-본초마루가 지향하는 목표를 듣고 싶다

한의약은 오랜 세월동안 우리 국민들의 건강을 지켜왔으며 지금도 국민들의 질병 없는 건강한 삶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초마루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브랜드 한약재를 한방의료기관에 공급할 계획이다.

또 한방의료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한약재 품목들을 구비, 원하는 한약재를 적기에 공급하는 의약품용 한약재 전문유통업체로 위상을 정립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