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사장단 인선, “주총도 안거친 지맘대로 인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 사장단 인선, “주총도 안거친 지맘대로 인사”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2.0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개혁연대-경실련 “삼성 후진적 지배구조 문제 드러냈다” 비판
삼성그룹이 3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사장과 이부진 호텔신라-에버랜드 전무를 각각 사장으로 승진시키는 등 2명의 부회장 승진과 9명의 사장 승진 등의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진보적인 시민사회단체들이 이를 두고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문제를 여실히 드러낸 것”이라고 혹평하고 나섰다.

경제개혁연대(소장 김상조 한성대 교수)는 이날 <삼성그룹 사장단 인사에 대한 논평>을 통해 “주주총회도 거치지 않고 사장단 인사를 발표했다”며 “이는 기업의 권한과 책임의 괴리 문제를 심각하게 야기 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삼성은 이날 2008년 3월 해체했던 그룹 컨트롤 타워를 ‘미래전략실’이란 이름으로 부활시켰다”면서 “삼성은 주주총회라는 형식적인 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각 계열사의 대표이사를 포함한 사장단 인사를 기정사실화했다”고 꼬집었다.

또 “이는 그룹 회장과 미래전략실이라는 법적 실체조차 없는 조직이 삼성그룹의 의사결정을 좌지우지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면서 책임은 전혀 지지 않은 후진적인 지배구조의 실상을 그대로 보여줬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경제개혁연대는 “이재용 씨와 이부진 씨가 사장으로 승진한 것은 그 자체로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내부적 인사 절차만으로 이들 3세들의 경영권 승계가 완료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말한 뒤 “경영권은 권리가 아닌 권한이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위임받은 것이기 때문에 이들의 경영능력에 대한 국민적 신뢰라는 전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삼성그룹의 지배구조는 2007년 말 김용철 변호사의 양심고백 이전 상태로 완전히 회귀했다”며 “삼성 스스로 변화할 능력이 없다면 시장과 국민의 힘에 의해 변화를 강제 당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이날 <이재용 사장승진 및 미래전략실 부활관련 논평>을 통해 “이재용 부사장의 사장 승진은 삼성의 전근대적인 소유지배 구조 문제를 전혀 개선하지 않은 채 ‘이병철-이건희-이재용’으로 이어지는 그룹 3대 상속의 완결을 의미한다”며 “뚜렷한 경영실적 없이 단지 이건의 회장의 아들이라는 점 때문에 초고속 승진을 거듭하는 것은 삼성의 후진성의 한 단면”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미래전략실의 부활은 과거 천문학적인 비자금 사건을 통해 컨트롤타워인 전략기획실의 해체를 약속했던 것을 뒤집는 행위”라며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소유지배구조의 선진적 발전 과정 없이 삼성이 과거로 회귀했다는 점에서 사회적 책임성에 현저한 문제가 있다”고 성토했다.

아울러 “미래전략실은 유일하게 법적책임을 지는 계열사 사장들을 무력화시킬 뿐 아니라 그룹회장과 미래전략실의 잘못된 경영행위에 대해 계열사 사장들이 법적 책임을 지는 아주 모순된 지배구조”라며 “이런 비합리적인 지배구조는 결국 이재용 사장의 3세 승계 체제 완성을 최우선 과제로 상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삼성그룹 경영의 선진적 발전과 의사결정구조의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힐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