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눈치게임…´미투´와 ´저격´ 걸릴까, 전전긍긍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지방선거 눈치게임…´미투´와 ´저격´ 걸릴까, 전전긍긍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8.03.05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혹시나…후보자 전력 송곳검증
먼저 내면 불리하다 ˝맞춤출마˝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지방선거와 재보선 대진표가 좀처럼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 일종의 ´눈치게임´양상이다. 성범죄에 대한 경종을 울리는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의 확산으로, 혹시나 하는 마음에 후보자들의 전력을 세밀히 검증 중이다. 여기에 먼저 후보자를 낼 경우, 상대방에게 역습을 당할 수도 있다는 점도 꼽힌다.

▲ 5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열린 '미투 운동 그 이후, 피해자가 말하다' 문화예술계 내 성폭력 사건 공동대책위원회 기자회견. ⓒ뉴시스

깨끗한 후보도 다시보자…´미투´의 위력

현 시점에서 가장 강력한 사회적 이슈는 바로 '미투'운동이다. 법조계, 문화계를 막론하고 사회 구석구석에서 발견되는 성추문에 민심이 들끓고 있다. 자고 새면 새로운 피해자가 용기를 내고, 가해자가 발견된다.

정치권도 예외는 아니다. 사실, 미투 운동 이전에도 잊을 만 하면 성추문이 빈번했던 곳이 여의도 정가다. 이미 지나간 일을 되돌릴 순 없지만 정당 차원에서 최소한의 예방은 가능하다. 바로 지방선거 후보 과정에서의 검증이다. 한 민주당 당직자의 말을 빌자면. '깨끗한 후보도 다시보자'는 슬로건을 걸었다.

특히 상대적으로 검증이 소홀하기 쉬운 기초단체장·의원들에 대해서 각 당은 총력전을 펼치는 중이다.

더불어민주당 중진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5일<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우리 당에서 행여나 성범죄 전력이 있는 인사가 공천내지는 경선을 치르지 않도록 중앙당 차원에서 상당히 꼼꼼히 체크(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특히 당원이 대거 확장되면서 우리 당(민주당)은 할 일이 많은 편"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을 비롯한 야권 역시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이날 한국당 홍문표 공천관리위원장은 공천의 도덕성 기준에 대해 "최근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미투 운동에 관련된 자는 엄격한 잣대로 보겠다"고 천명했다.

한국당의 한 당직자는 같은 날 기자와 만나 "우리가 사람이 없어서 (공천이) 늦어진다고 하는데, 지금 세세한 검증이 필요해서 그런 것도 있다"고 말했다.

먼저 내면 불리하다?…저격공천을 피하라

세계적으로, 상대 당 후보자에 맞춰서 가장 강력한 패를 내는 것은 선거에서 빈번하게 쓰이는 전략이다. 일명 '저격 공천'이라고도 불리며 중요한 선거일수록 자주 나타난다. 6월에 치러지는 지방선거와 재보궐 선거의 높은 중요성 만큼, 이번 선거에서도 '저격 공천'이 이슈가 될 조짐이다.

민주당은 사실상 '저격'을 막아야 하는 입장이다. 후보군이 많아서다. 게다가 장관을 비롯한 공직자들이 자리를 내놓고 출마할 가능성도 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은 민주당의 행보를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차출설이 좀처럼 식지 않는 대구시장 선거가 대표적인 곳이다. 김 장관의 출마 여부에 따라, 판을 새로 짜야 할 수도 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역시 서울시장 출마를 놓고 저울질 중이다. 바른미래당의 경우, 안 전 대표와 유승민 공동대표의 출마, 혹은 배치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더욱 신중할 수 밖에 없다.

서울시의 두 재보궐 지역인 노원병과 송파을 역시 여전히 윤곽이 오리무중이다. 이미 물밑에서 뛰는 인사들은 많지만, 여전히 어떤 카드를 빼들지 모른다. 특히 지역색이 비교적 짙은 다른 재보선 지역에 비해, 여야 누구나 노릴 수 있을만한 위치다 보니 섣불리 후보를 내지 못하고 서로 눈치만 보고 있다. 일각선 안희정 충남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대권 후보급'인사들의 이름이 거론된다.

정치권의 한 소식통은 5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근래에 이렇게 중요한 선거가 있었나 싶을 만큼 당마다 긴장감이 돈다"면서 "치열한 수 싸움이 이뤄지는 중이다. 아마도 먼저 후보를 내면 상대당이 맞불작전이나, 혹은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모두가 조심스러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