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김정은 만남 성사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트럼프-김정은 만남 성사되나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8.03.09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우용 실장 브리핑…˝한반도 비핵화 합의˝
트럼프, 트위터에 ˝김정은 만남 계획됐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면담결과 발표 TV 중계를 시청하고 있다.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만남이 성사됐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8일 오후(현지시각)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예방한 뒤, 브리핑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영구적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해 김 위원장을 5월까지 만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발표했다.

정 실장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의 예방에서, ‘김 위원장이 가능한 한 빨리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고 싶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러한 초청의사는 김 위원장의 친서에 담겨있었다고 알려졌다.

이어 정 실장은 방북 결과에 대해 “김 위원장이 확고한 비핵화 의지를 갖고 있으며, 북한은 추가 핵·미사일 실험을 자제하겠다고 약속했다”고도 밝혔다.

다만 정 실장은 그러나 “말과 행동이 연결될 때까지 북한에 대한 압력은 계속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를 토대로 볼 때, 트럼프 대통령의 방북이 이뤄진다면 이는 남북 정상회담이 이뤄진 직후가 될 전망이다. 앞서 남북은 4월 말에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시간으로 9일 오전, 자신의 트위터에 “만남이 계획됐다”고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이 한국 대표단과 단순한 동결이 아닌 비핵화를 이야기했다"면서, “이 기간에 북한의 미사일 실험은 없다. 큰 진전이 이뤄지고 있지만 합의에 도달할 때까지 (대북)제재는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