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박영선·우상호, 서울시장 경선 결선투표 주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박영선·우상호, 서울시장 경선 결선투표 주장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8.03.22 17: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2기 혁신위, 국회의원 면책·불체포특권 폐지·선거연령 하향 등 혁신안 발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 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박영선·우상호 의원은 지난 20일 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공천관리위)에 결선투표와 TV토론회 개최를 요구하는 의견서를 공동으로 제출했다고 밝혔다. ⓒ 뉴시스

박영선·우상호, 결선투표 주장...민주당 서울시장 신경전 '팽팽'

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박영선·우상호 의원은 지난 20일 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공천관리위)에 결선투표와 TV토론회 개최를 요구하는 의견서를 공동으로 제출했다고 밝혔다.

결선투표는 1차 투표에서 과반을 넘은 득표자가 없을 경우 1, 2위 득표자를 대상으로 한번 더 투표를 해 후보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이들은 현역 의원의 경우 득표의 10%를 감산하는 상황에서 결선투표 도입이 안 될 경우 사실상 박원순 현 시장을 꺾기 힘들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민주당은 내부적으로 다음달 20일까지 광역단체장 경선을 끝낸다는 방침이다.

한국당 2기 혁신위, 국회의원 면책·불체포특권 폐지·선거연령 하향 등 혁신안 발표

자유한국당 제2기 혁신위원회(위원장 김용태)는 22일 불체포특권·면책특권 폐지와 선거연량 하향을 추진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유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한 정책혁신안'을 발표했다.

혁신위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혁신안을 발표하고 3개월 간의 활동을 마무리했다.

혁신안에는 △정치개혁 △교육개혁 △노동규제 완화 △일자리 창출 △군(軍) 현대화 △청년·여성 위한 정당으로 혁신 등의 내용이 담겼다.

특히, 혁신위는 정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개헌 과정에서 국회의원 불체포특권·면책특권 폐지를 당론으로 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원내대표와 상임위원장에게 지급되는 특수활동비를 폐지하고, 선거연령과 대통령·국회의원 피선거권 연령을 하향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철수, 한국당 소속 전·현직 지방의원 7명 영입 "곰팡내 나는 한국당에서 탈당한 분들"
 
자유한국당 소속 전·현직 수도권 지역 지방의회 의원 7명이 탈당해 바른미래당에 22일 입당했다. 양창호 전 서울시의원, 박용순 현 구로구의회 의장, 김주은 현 동작구의회 의원, 이준용 현 부천시의회 의원, 정병호 전 구의원, 박원규 전 동작구의회 의장, 권오식 현 관악구의회 의원 등이다. 이외에도 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당원 786명도 바른미래당에 합류했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2차 인재영입 발표 자리에서 "이분들은 한국당 소속으로 정치하시면서 곰팡내 나는 한국당 구태의 절망에서 탈당한 분들"이라면서 "야당 노릇을 망각한 채 공천 권력 놀음에 빠져있는 한국당을 버리고 바른미래당에서 미래를 찾고자 찾아오신 고마운 분들"이라고 소개했다.

안 위원장은 그러면서 "정부·여당은 개헌 놀이에 빠져있다. 권력 코드에 맞지 않는 사람은 가차 없이 쳐내는 놀이"라면서 "우리 모두 힘을 모아 지방선거에서 심판해야 한다. 오만에 빠져있는 정부·여당을 각성시켜 혼수상태나 다름 없는 나라 경제를 돌보게 만들려면 투표로 정신차리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재홍 한국당 파주시장 예비후보, ‘명품도시 파주’ 9대 공약 발표

박재홍 6·13 지방선거 자유한국당 파주시장 예비후보가 지난 19일 선거사무소에서 ‘메트로폴리탄 디스트릭트(Metropolitan District)-명품도시 파주’라는 슬로건 아래 9대 공약을 주제로 한 정책발표회를 가졌다.

9대 공약에는 △경제·산업, 경제와 산업으로 돈  버는 도시 △교통, 출퇴근하기 편한 도시 △교육, 유아교육에서 대학까지 명문 원스톱 도시 △주거환경, 살기에는 이만한 도시가 없다 △문화·예술·관광, 문화가 밥이 되는 도시 △복지, 착한 사람들이 살기 좋은 도시 △생태·브랜드, 세계평화특별시 △시민참여·시정개혁, 내 목소리를 경청하는 도시 △지역 살리기,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 등의 내용이 담겼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검정고무신 2018-03-22 17:57:34
메트로폴리탄 파주!
기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