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오염 주범 영풍그룹, 낙동강 떠나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낙동강 오염 주범 영풍그룹, 낙동강 떠나라"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8.04.06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시민단체 "1300만 영남인들에게 머리 숙여 사죄하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경상북도가 영풍 석포제련소 조업중지 처분을 내린 것에 대해 낙동강 일대 지역 시민단체들이 환영 의사를 밝히고, 영풍그룹이 영풍제련소를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풍제련소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 피해 공동대책위원회'는 6일 성명을 내고 "무소불위의 힘으로 낙동강 상류를 오염시킨 영풍제련소에 제대로 된 첫 단죄가 행해졌다. 그동안 영풍이 낙동강을 심각히 오염시킨 것을 생각하면 뒤늦은 감이 없지 않은 것도 사실"이라며 "비로소 제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이다. 이번 경북도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제 영풍그룹은 낙동강을 마음대로 주무를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만약 이번 조치에 불복하고 행정소송 등으로 대응한다면 1300만 영남인의 공분을 사게 될 것"이라며 "영풍은 차제에 영풍제련소 폐쇄까지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제 더이상 식수원 낙동강에서 거대 오염공장이 가동되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영풍그룹은 낙동강을 떠날 때가 됐다. 오늘의 사태에 대해 머리 숙여 사죄하고 이제 그만 낙동강을 떠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어설픈 대책을 운운하며 또다시 공장을 가동한다면 1300만 영남인들은 영풍그룹 전체의 불매운동까지 불사하며 영풍그룹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정부가 나서야 한다. 영풍의 두루뭉술한 개선책에 놀아나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며 "낙동강은 영남인의 생명과 직결된 영남인의 젖줄이다. 영풍제련소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문재인 정부에게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경상북도는 공장 폐수를 낙동강에 무단으로 배출하다 적발된 경북 봉화 영풍 석포제련소에 20일 조업정지 처분을 내린 바 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