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유럽, 극지용 쇄빙선 2척 수주
스크롤 이동 상태바
STX유럽, 극지용 쇄빙선 2척 수주
  • 박세욱 기자
  • 승인 2010.12.17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개발 및 운송 비즈니스 기회 확대 기대
STX유럽의 자회사인 STX핀란드와 USC사(러시아 통합조선공사)가 합작 설립한 ‘아크텍 헬싱키 조선소’는 러시아 국영해운선사인 소브콤플로트 사로부터 극지용 쇄빙선 2척을 2억 달러에 수주했다고 17일 밝혔다.

양측 관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각) 러시아 모스크바의 크렘린궁 내에서 이 같은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수주한 쇄빙선은 길이 99.2m, 폭 21.7m, 무게 3950톤 규모다. 이 쇄빙선은 합작법인인 아크텍 헬싱키 조선소에서 건조돼 2013년부터 차례로 인도될 예정이며, 인도 후에는 러시아가 정부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할린 자원개발 현장에 투입돼 에너지 탐사 및 시추작업을 지원하게 된다.
 
▲ STX핀란드가 러시아 국영해운선사인 소브콤플로트 사로부터 수주한 극지용 쇄빙선 이미지.     © 시사오늘

한편 지난 10일 STX핀란드는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총리와 마리 키비니에미 핀란드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아크텍 헬싱키 조선소 설립에 대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아크텍 헬싱키 조선소는 향후 극지자원개발에 필요한 선박을 수주하고 건조하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번 쇄빙선 건조는 이 합작법인의 첫 번째 프로젝트다.

USC사는 2007년 당시 푸틴 대통령령으로 설립된 100% 러시아 정부 지분의 국영회사로 러시아 조선산업의 현대화, 권역별 통합 및 투자 등의 업무를 총괄하며 산하에 러시아내 42개 조선소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STX 관계자는 “러시아가 자원개발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러시아 국영조선사와의 파트너십은 STX의 비즈니스 기회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