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게이트’로 번지나…커지는 의혹 ‘넷’
스크롤 이동 상태바
드루킹, ‘게이트’로 번지나…커지는 의혹 ‘넷’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8.04.20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원의 댓글조작 사건이 점점 커지는 이유 ´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진석 기자)

게이트로 번질까, '드루킹 사건'이 점점 커지고 있다.

“깨끗한 얼굴을 하고 뒤로는 더러운 짓 했던 놈들이 언젠가는 메인 뉴스 장식하는 날이 곧 올 것"이라던 ‘드루킹’ 말대로 세간의 관심은 민주당원의 댓글조작 논란이 과연 현 정부와 여당이 관계된 게이트로 번질지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민주당원 댓글조작 조작 사건의 주범으로 지목받는 김모 씨(필명 드루킹, 49)는 체포 직전인 지난달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2017년 대선 댓글부대의 진짜 배후가 누군지 알아? 진짜 까줄까?”라며 의미심장한 암시를 비춘 바 있다.

수많은 의혹과, 해명, 번복이 난무하는 상황에서 특히 궁금한 네 가지 의혹은 이렇다.

▲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관계된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인, 이른바 '드루킹 사건'이 게이트로 번질지 주목되고 있다. ⓒ시사오늘 그래픽=김승종

김경수 의원과 드루킹, 어떤 관계이기에
기사주소 보내자 처리하겠다며 받드나?

20일 서울경찰청에 따르면, 댓글 조작에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 사이 보안 메신저 프로그램인 텔레그램을 통해 드루킹에게 보낸 메시지는 총 14건이다. 이중 10건은 기사 주소가 담긴 인터넷주소 URL을 링크로 달아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주로 '주부 62% 비호감 문재인, 여성표심 올인' '문재인 측 치매설 유포자 경찰에 수사의뢰' ‘문재인 10분내 제압한다던 홍준표, 文에 밀려’ 같은 기사들이다. 경찰은 김 의원이 드루킹에 보낸 나머지 4건에는 '홍보해 주세요' '네이버 댓글은 반응이 원래 이런가요'라는 내용이 담겼고, 드루킹은 "알겠습니다" “처리하겠습니다” 등으로 답했다.

이는 기존 수사 발표를 번복한 것으로 앞서 경찰은 지난14,  16일 1,2차 기자회견에서 "김씨가 일방적으로 (댓글 작업한 기사 주소 등)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이 드루킹 메시지에 의례적인 답만 하고 대부분은 읽지도 않았다고 했다. 지난 2월 7일부터 ‘드루킹 사건’ 수사를 시작했지만 “김경수 의원이 관여했다는 객관적인 증거가 없다”며 압수수색 등 김 의원에 대한 강제수사를 집행하지 않기도 해 과연 수사 의지가 있는 것이냐는 비판에 직면해 왔다. 김경수 의원도 드루킹과 수차례 만났고, 김 의원이 직접 드루킹 사무실을 찾아간 것은 물론 청와대 행정관과 일본총영사관 내정 관련, 드루킹에게 추천받은 인사를 청와대에 전달했음에도 별 관계 아니라고 했다.

하지만 김 의원이 ‘드루킹’에게 댓글 조작을 직접 의뢰했다고 의심할만한 대목이 드러나면서 새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경찰은 기사 주소 등 이번에 드러난 것을 계기로 그동안 사건을 잘 못 파악해 벌어진 일이라며 사과했다. 조만간 김 의원 소환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에게 인터넷 주소(URL)를 보낸 사실이 확인된 만큼, 두 사람 관계에 대해 수사할 필요성이 있다”며 “압수물 분석이 이뤄지는 대로 김 의원 소환조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같은 날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도지사 출마 선언을 하며 “수사기관이 (드루킹 관련) 수사 내용을 (언론에) 찔끔찔끔 흘리면서 의혹을 증폭시켜서는 안 된다”고 했다. 

연간 운영비 11억, 강연료·비누로 충당?
계좌 압수수색 하지 않고 있어 자금출처 '주목'

드루킹이 이끄는 경공모(경제적 공진화 모임)의 연간 운영비는 11억 원에 달한다고 전해지고 있다. 비누 등을 팔아 돈을 마련했다고 하지만, 자금줄이 있지 않고서야 책 한 권 출판하지 않는 느릅나무출판 사무실의 임차료, 댓글 조작에 동원된 20여명의 식대와 경비, 휴대전화 170여대의 비용 등을 감당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일반적이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 측에서 정리한 자금 의혹에 따르면 드루킹은 4층 건물의 1~2층 전체(각 130㎡)와 3층 일부(20㎡)를 사용해왔고, 월 임차료는 485만원이다. 이 사무실과 자택에서 경찰이 압수한 휴대폰만 170여대이며 드루킹의 출판사는 지금까지 출판물을 단 한 권도 내지 않았다. 느릅나무출판사는 파주 출판단지 4층 건물 중 1층을 회원제 북카페, 2층 사무실로 빌려 운영했고 3층에도 작은 공간을 임대해 써 왔다. 이 중 2층 출판사 사무실은 약 8년간 1억9200만원, 북카페는 3년여간 7200만원을 월세로 지불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3층 공간 월세와 보증금 등을 합치면 임대료만 3억 원 이상 사용했다는 계산 나온다.

김 의원 측은 댓글조작 관련 매크로 프로그램도 사용했다고 하는데 상당한 금액이 들고, 최소 수천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대가 드는데다 제작비가 네이버에 걸리지 않으려면 계속 유지보수를 해야 함을 감안하면 부르는 게 값이라고들 하는데, 이 같은 돈을 어떻게 감당할 수 있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여러 인터뷰를 통해 “자금줄처에 대한 합리적 의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며 “드루킹 사건은 여론조작 게이트”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경찰은 피의자 계좌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하지 않고 있다.

드루킹 '경인선'에 김정숙 여사도…
청와대, 연루설에 "대응 않겠다"

드루킹이 주도한 정치 모임 '경인선(경제도 사람이 먼저다)'에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방문해 격려한 동영상이 지난 17일 전해지면서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 경인선 블로그에 게재됐던 10초 분량의 동영상에는 김 여사가 지난해 4월 3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렸던 민주당 대선 경선 현장에서 경인선 회원들 자리로 직접 찾아가 일일이 악수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또 김 여사가 경인선 회원들을 격려하는 사진이 문 대통령의 공식 블로그에도 올라왔던 것으로 19일 전해졌다.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와 '경인선' 간 의혹을 제기하며 공격의 수위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은 같은 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김정숙 여사가 지난 대선 당시 드루킹이 주도한 문재인 후보 지지그룹인 경인선을 먼저 챙기는 영상이 확인되어 충격”이라며 “후보 부인이 직접 챙길 만큼 드루킹이나 경인선이 문재인 후보 진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유력인사나 단체였음을 부인 할 수 없게 됐다"고 맹공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주위의 만류를 무릅쓰고 댓글조작사건 주범 드루킹이 주도한 문 후보 지지그룹 ‘경인선’을 찾아가 챙기는 영상은 충격이 아닐 수 없다"며 "도대체 ‘경인선’과 김정숙 여사와의 관계는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김정숙 여사가 애틋하게 ‘경인선’을 찾았다면 ‘경인선’이 민주당 후보 캠프 측 핵심인사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보여주는 방증이 아닐 수 없다”며 “특검이 필요한 이유”라고 했다.

청와대는 이 같은 연루설에 "대응하지 않겠다"고 했다. 

안희정 미투 사건보다 어떻게 '먼저'?
오사카 총영사 내정자도 사전인지(?)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공유되고 있는 ‘경공모(경제적공진화모임)’ 회원들이 지난 1월 나눈 채팅 대화록도 의혹을 키우는 요소가 되고 있다. 해당 대화록에서 드루킹은 '안(희정)지사를 날리고 뭐고, 난 그딴 거에 쫄 사람도 아니고' 등을 언급한 바 있다. 3월에 확산된 안희정 지사의 미투 파문 전에 인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아함이 일고 있다. 더불어 채팅 대화록에는 4월에 내정된 오사카 총영사 내정자를 1월에 이미 알고 있는 늬앙스도 담겨 사전인지 가능성 및 김 의원의 연루 가능성 또한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다.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은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총회에서 "안 전 지사가 미투로 문제가 된 게 3월5일인데 1월에 드루킹이 '안 지사를 날리고 뭐고, 난 그딴 거에 쫄 사람도 아니고'라고 했다”며 "이게 사실이라면 드루킹은 보통 사람, (정권과) 보통 관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오사카 총영사 내정자 관련해서도 “드루킹은 소위 말하는 '외교경력 없는 친문 기자'가 오사카 총영사로 발령될 것을 1월에 이미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말처럼, 드루킹은 대화록에서 “드루킹이 또 뭐라고 이야기 하냐면 김경수는 ‘분명히 외교능력이 풍부한 사람이 해야 해서 못 준다’, 이렇게 말했으니 한 입으로 두말 할 순 없다. ‘지금까지 모든 거짓말을 내가 다 참아왔지만, 외교경력 없는 친문기자 나부랭이가 오사카 총영사로 발령받으면 그때는 도망갈 때가 없겠죠라고 했다”고 한 바 있다. 

이 의원은 “그로부터 세 달 후인 2018년 4월9일 한겨레 출신 오태규 기자가 (오사카 총영사에) 임명된 것으로 안다”며 “이 사람이 대선 때 무슨 일을 했는지, 이런 것들에 대해 제대로 조사와 수사를 하지 않고 대충 덮으려다가는 일이 엄청나게 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드루킹 특검에 대한 야권의 요구가 급물살 하는 가운데 청와대는 “국회 결정을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