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앞두고 유통업계 신사업 올스톱…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지방선거 앞두고 유통업계 신사업 올스톱…왜?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8.05.3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롯데몰 군산점 전경 ⓒ 뉴시스

국내 굴지의 유통업체들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신사업 진행에 차질을 빚는 모양새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신세계그룹 등이 추진 중이었던 복합쇼핑몰 관련 사업은 지역 주민과의 갈등, 지자체의 사업 불허가 등의 이유로 사업이 중단된 상태다.

롯데쇼핑이 군산에 오픈 예정이었던 롯데몰은 사업이 일시정지됐다. 롯데몰 군산점은 오픈 이전 군산지역의류협동조합, 군산어패럴상인협동조, 군산소상공인협동조합까지 3개 협동조합의 반발에 부딪혔다.

군산지역상인회는 중소벤처기업부에 롯데몰 군산점의 사업조정을 신청했다. 이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달 26일 영업 일시정지 권고를 했으나 27일 예정대로 오픈을 강행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군산 지역 상인회가 중소벤처기업부에 신청했던 사업조정 신청을 철회해 양측간 갈등은 임시 중단된 상태로 오는 6월 16일 지방선거 이후 재협상을 이어갈 방침이다.

다만 일부 관계자는 새 지방 정부 출범 이후상인회와의 재협상에 들어가도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일시정지 이행명령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일명 상생법)에 근거를 두고 있다. 대규모 유통 시설이 지역 상권으로 들어올 때 소상공인은 중소벤처기업부에 사업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5년째 사업이 정지된 롯데그룹의 상암디지털미디어시티(DMC) 복합쇼핑몰 건립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롯데는 마포구 상암동 일대에 백화점과 영화관 기업형 슈퍼마켓(SSM) 등이 입점한 복합쇼핑몰 건립을 추진해왔지만 인근 상인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서울시의 허가를 받지 못한 상태였다.

이에 롯데는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을 입점시키지 말라는 상인들의 요구에 따라 3개 필지 중 한 곳은 비판매시설로 짓고 나머지 2개 필지를 통합해 쇼핑몰을 짓는 방안을 제시하는 등 사업 계획을 대폭 수정했다. 

서울시는 이같은 세부개발계획 결정안 심의를 6.13 지방선거 이후로 보류했다.

신세계가 추진중인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창원도 지역 소상공인과의 갈등을 겪고 있다. 창원시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스타필드 건립 추진에 발벗고 나섰으나 지역 소상공인들과 시민단체 등의 반발에 부딪힌 것.

지역 주민과의 갈등은 이뿐만이 아니다. 경기도 하남에 건립 예정이었던 온라인 물류센터 작업도 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교통체증 문제 등을 내세운 주민들의 반발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의 해당 부지매매 계약건은 무기한 보류됐다.

특히 온라인전용 스토어가 들어설 근처에 보육·교육 시설이 있어 자녀의 안전을 우려하는 부모들의 반대 목소리가 커 협상 자체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 재선을 앞둔 오수봉 하남시장이 주민 여론에 힘을 보태며 최소 선거 전까지 사업을 진행할 수 없게된 상황이다.

업계 안팎에선 대형 유통업체의 신사업을 두고 지역 소상공인과의 입장 차이가 분명한 만큼 선거 기간에는 더욱 민감한 이슈일 수밖에 없다고 입을 모았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특히 선거를 앞두고 있어 다수 여론에 선거 입후보자 들도 당장은 여론과 뜻을 함께하는 분위기다”며  “따라서 기업들이 골목상권 상생 등 민감한 이슈와 관련해서는 선거 이후 다시 재협상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