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신간] 〈대가의 식탁을 탐하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화제의 신간] 〈대가의 식탁을 탐하다〉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2.10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폴레옹, 마릴린 먼로…그들의 식탐을 발칙하고도, 맛깔스럽게 재해석

“당신이 먹는 것을 말해주시오. 그러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주리다.(브리야 샤브랭)”, “우리는 가련한 인간으로, 먹기 위해 태어났다.(호라티우스)”…그렇다. 음식은 인간을 규정하는 결정적 키워드 중 하나다. 성별 나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인간의 식욕, 식탐은 본능이다.

우리가 익히 아는 역사 속 위인들 역시 마찬가지다. 나폴레옹, 마릴린 먼로, 호치민 등 역사에 빛나는 위인 13명과 그들이 좋아했던 음식 이야기를, 풍성한 디테일로 양념해 버무려낸 책이 나왔다.
 
<대가의 식탁을 탐하다>가 바로 그 책이다. <대가의 식탁을 탐하다>는 위인들이 사랑한, 그들을 움직인 ‘소울 푸드’ 열전이자 역사의 향연이다.  

▲ <화제의 신간> ‘대가의 식탁을 탐하다’(박은주 지음, 미래인 발행) 이미지 제공=미래인     © 시사오늘

나폴레옹이 병조림의 아버지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포크와 스파게티를 발명했다? 엘비스 프레슬리가 정크푸드에 열광한 까닭은? 알렉상드르 뒤마는 멜론을 먹으려고 아끼는 책 500권과 맞바꿨다? 카사노바는 애벌레치즈를 좋아했다? 혁명가 호치민이 실은 칼튼 호텔의 요리사였다? 이처럼 각 분야 대가들을 가상 인터뷰 형식으로 꾸몄다. 여기에 사실감 넘치는 도판들을 다수 곁들였다. 각 분야 대가들의 일생을 발칙하고도, 맛깔스럽게 재해석했다. 

<대가의 식탁을 탐하다>의 저자 박은주의 말을 들어보자.
 
“사람들이 애착을 갖는 음식, 어떤 시대가 판단하는 ‘좋은 음식’이란 것은 언제나 변해왔다. 그 얘길 어떻게 풀어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이 책은 출발했다. 역사를 움직인 굵직한 인물은 그만큼 많은 음식과 인연을 맺었고, 그래서 끊임없이 ‘나폴레옹이 사랑한’, ‘마릴린 먼로가 즐겨 먹은’, ‘카사노바의 힘의 원천’ 식으로 마케팅 문구에 등장했지만, 가급적 그들의 ‘소울 푸드’라 할 수 있는 것을 골랐다. 그래서일까. 희한하게도 그들이 먹었던 음식은 그들의 ‘계급성’이나 ‘계급적 지향’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박은주 지음∥344쪽 ∥미래인 발행∥올 컬러∥13,8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