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세포 죽이는 인삼·홍삼 성분…식품업계 '날벼락'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상세포 죽이는 인삼·홍삼 성분…식품업계 '날벼락'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8.07.02 09:05
  • 댓글 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지난 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글. "인삼에 rg3라는 성분이 암세포 뿐만 아니라 정상세포도 죽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성분은 홍삼제품에 다 들어가 있고, 심지어 아이들이 먹는 홍삼제품에도 포함돼 있다. 신속히 제품들을 환수해서 국민들의 건강에 영향을 끼칠수있는지 재확인하고 판매를 중지시켜야 합니다"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국내 연구팀이 인삼 부작용 규명에 성공하면서 관련 식품업계가 난관에 봉착한 분위기다.

지난 1일 서울대학교 약학과 정진호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삼 유효성분인 진세노사이드 Rg3는 암세포뿐만 아니라, 정상 세포까지 사멸시켰다.

연구팀은 시험관과 실험용 쥐를 이용한 시험에서 Rg3를 투여해 보니, Rg3는 암세포를 만나면 암세포를, 정상 세포를 만나면 정상 세포를 죽였다고 밝혔다.

정진호 서울대 교수는 "항암작용이 있다고 알려진 인삼의 Rg3 성분은 세포 독성이 굉장히 강해 정상인에게 장기간 섭취가 권장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죽이지 못하고, 정상 세포에도 독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Rg3 성분을 항암제로써 활용하기는 현재로써 어렵다"고 꼬집었다.

이 같은 인삼 부작용은 세계보건기구(WHO)에도 보고된 바 있다. 장기간 인삼 섭취 시 고혈압 또는 저혈압을 유발하는 심혈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인삼 부작용을 규명한 것으로 의미가 있다.

소비자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관련 제품을 처리해야 한다는 글이 올라올 정도다.

이와 관련, 인삼·홍삼 제품을 제조하거나 판매하는 업체들은 당황하는 기색을 감추지 못하는 모양새다. 그간 진세노사이드 Rg3를 강조하는 마케팅을 펼쳤기 때문이다.

실제로 참다한, 동원F&B 등 업체가 Rg3 등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풍부함을 강조하며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자극해 왔다.

특히 롯데제과는 특허공법으로 Rg3 함량을 극대화했다는 마케팅을, CJ제일제당은 한뿌리 흑삼의 Rg3 함량을 앞세우는 마케팅을 각각 펼치면서 이번 연구 결과에서 문제가 된 Rg3를 적극적으로 홍보에 이용한 바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국 사드 경제보복으로 상당한 피해를 입었는데, 이번에는 이 같은 연구 결과가 나와서 당혹스럽다"며 "하지만 단 하나의 연구 결과가 인삼 부작용을 규명하는 건 아니라고 본다. Rg3뿐만 아니라, 홍삼에는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효성분들이 많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8-08-24 09:08:43
일천번 임상결과를 토대로 언론에 내놔야,1번 임상자료로 언론에 터트리는게 맛나? 한국인이 건강상 가장 사랑하는 인삼 홍삼먹은 대한민국 국민은 정상세포가 죽어서 다죽엇나,더좋은 면역력을 봐야지

궁금증 2018-07-03 10:33:43
기자님, 어제 기사를 보고 오늘 다시 읽어보려고 들어왔는데 기사 내용을 수정하셨네요? "실제로 한국인삼공사 정관장, 참다한, 동원F&B 등 업체가 Rg3 등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풍부함을 강조하며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자극해 왔다"고 적혀 있어서 제가 이거 캡쳐해 두고 근거로 삼아서 업체에 문의까지 했는데 이제와서 왜 정관장은 빼신 건가요? 검색해보니 그동안 정관장 홍보기사를 많이 작성하셨던데, 이래도 되시나요? 갑자기 신뢰도가 확 떨어지네요.

웃프다 석류같은줄 아니 2018-07-03 06:55:49
약성이 독성이라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생약의 농도가 중요할 뿐입니다. 암세포를 죽이는데 베타글루칸과 같이 면역세포의 기능을 증진시키는 기전이 아니라면 당연히 정상세포도 영향이 있을 것 입니다. 의약품으로 나오는 항암제도 똑 같습니다. 다만 표적치료제는 부작용이 덜 하겠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한 양인지 아니면 그보다 높은 농도인지 명확히 나온게 없습니다. 백수오도 독성이 있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약성이 있는것은 다 독이 있을 수 있는 것 입니다. 백수오나 이엽우피소가 독이 없다고 믿었다가 배신당한 느낌이죠.

ㅇㅇ 2018-07-02 21:54:10
인터넷검색이 잘안되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야되는데
위험한부작용이잖아요

최성수 2018-07-02 21:14:17
건강에 문제가 된다면 국민들에게
더욱더 알려야지요
정부도 대책세우고 홈쇼핑업체도
진상규명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