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부작용 논란]'바르는 건 괜찮을까'…화장품 소비자 우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삼 부작용 논란]'바르는 건 괜찮을까'…화장품 소비자 우려↑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8.07.03 08:5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인삼·홍삼 부작용 논란이 확산되면서 화장품시장 내 소비자들이 동요하는 모양새다.

지난 1일 서울대학교 약학과 정진호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삼 유효성분인 진세노사이드 Rg3는 암세포뿐만 아니라, 정상 세포까지 사멸시켰다.

연구팀은 시험관과 실험용 쥐를 이용한 시험에서 Rg3를 투여해 보니, Rg3는 암세포를 만나면 암세포를, 정상 세포를 만나면 정상 세포를 죽였다고 밝혔다.

정진호 서울대 교수는 "항암작용이 있다고 알려진 인삼의 Rg3 성분은 세포 독성이 굉장히 강해 정상인에게 장기간 섭취가 권장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죽이지 못하고, 정상 세포에도 독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Rg3 성분을 항암제로써 활용하기는 현재로써 어렵다"고 꼬집었다.

물론, 연구 결과에 대한 반론도 제기된다.

오세관 이화여대 교수(고려인삼학회장)는 "가설적 이론을 바탕으로 일반 정상인에게 인삼의 장기섭취가 유해할 수 있다고 단정하는 건 지나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앞선 연구에서 Rg3가 39~47mg 가량 혈액 내에 존재해야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한 점을 들어 "일상적으로 인삼 제품을 섭취하면 통상 9mg의 Rg3를 먹게 되고, 이중 3% 정도인 0.27mg만 혈액에 녹아든다. 인삼 522g을 섭취해야 Rg3가 혈중에 47mg 존재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 같은 반론에 대한 또 다른 반론도 적지 않다. 인삼 522g을 먹어야 Rg3가 세포사를 유도할 수 있다는 건, 바꿔 말하면 같은 양의 인삼을 섭취해야만 항암작용 등 효험을 볼 수 있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효능 자체가 의심스럽다는 의미다.

▲ 일부 맘카페와 여초 커뮤니티에서는 인삼·홍삼 식품뿐만 아니라, 인삼·홍삼 성분을 활용한 화장품에 대한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 pixabay

이처럼 연구 결과를 놓고 전문가들의 공방이 치열해 지면서 논란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소비자 불안도 덩달아 커지는 분위기다.

실제로 일부 맘카페와 여초 커뮤니티에서는 인삼·홍삼 식품뿐만 아니라, 인삼·홍삼 성분을 활용한 화장품에 대한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업계에서는 아포레퍼시픽의 설화수, LG생활건강의 수려한, 코스모코스의 다나한, SG라이프케어의 루츠베이스 등 고가 브랜드들이 인삼·홍삼 추출물을 첨가한 제품으로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경기 남부권의 한 맘카페 회원 이모(37)씨는 "인삼 성분이 세포를 파괴할 수 있다는데 이걸 피부에 바르면 보이지 않는 부작용이 생기는 게 아니냐는 의견들이 맘카페 내에서 교환되고 있다"며 "인삼·홍삼 화장품을 사면 안 되겠다는 댓글도 봤다"고 말했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 같은 소비자 불안에 아무런 근거가 없다는 말이 나온다.

화장품업계의 한 관계자는 "먹는 것과 바르는 건 전혀 별개의 문제다. 게다가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도 분분하지 않느냐"며 "인삼 추출물이 피부에 좋다는 건 이미 증명된 사실이다. 걱정하지 않고 바르셔도 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농촌진흥청은 새싹 인삼 잎과 줄기를 발효한 추출물이 콜라겐 생성을 높여 주름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임상실험 결과를 지난 5월 공개했다.

또한 지난해에는 한국식품연구원 임태규 박사, 서울대 이기원 교수 연구팀이 우리나라 인삼에서 피부주름을 억제할 수 있는 성분 '진세노사이드 20(S)-프로토파나자디올(20(S)-PPD)'을 발굴했다는 연구 결과를 밝힌 바 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 2018-07-03 19:45:02
걱정 마세요 인삼 화장품은 인삼추출물이 아주아주 극미량 일테니

인삼학회장 2018-07-03 12:58:56
구라치지 마세요, 님 주장대로 가정해도 52그람이면 엄청난 독성이 생깁니다

논문다시 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