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안철수 독일行…˝순례길 떠나는 심정일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안철수 독일行…˝순례길 떠나는 심정일 것˝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8.07.12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 세계 현장서 깨달음의 시간 갖겠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진석 기자)

12일 정치오늘 키워드는 '안철수 기자회견, 정치 일선에서 물러난다고 밝혀' '자유한국당 혁신 비대위원장 김병준·박찬종·이용구·김성원·전희경 등 5명 후보군 압축'  '박근혜 전 대통령 문고리 3인방 국정원 특활비 상납 관여 혐의로 1심 실형 선고 받아' 등이다.

▲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정치일선에서 물러나 배움의 시간을 갖는다고 말했다.ⓒ시사오늘

안철수 "정치일선에서 물러난다" 입장 밝혀
"세계 현장 돌며 성찰과 채움의 시간 갖겠다"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는 12일 “정치 일선에서 물러난다”며 “세계 곳곳 현장에서 더 깊이 경험하고 더 큰 깨달음을 얻겠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여의도 이룸센터 한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5년9개월 정치하며 다당제 시대도 열고 개혁을 위해 혼신의 힘 다해왔지만 미흡한 점도 많았다. 이제 더 깊은 성찰과 배움의 시간을 시작하려고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오늘날 대한민국이 당면한 시대적 난제를 앞서 해결하고 있는 독일에서부터 해결 실마리 얻고자 한다”며 “지금 세계 각국이 직면해 있는 어려움에 어떻게 대응하고 변화하고 있는지 또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옳은 방향이 무엇일지 숙고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그것에 제가 우리 국민과 사회로부터 받았던 과분한 사랑의 천분의 일, 만분의 일이라도 보답하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정계 복귀 계기를 묻는 질문에는 “돌아올 계획도, 어떤 기한도 정해져 있지 않다”며 “그 끝이 어떤 것일지 저도 잘 알 수 없다”고 답했다.

첫 방문 국가로 독일을 택한 이유에 대해서는“독일은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나라다. 규모는 대기업 미치지 못하지만 세계 1,2위 기술을 갖춘 건실한 기업들을 통해 배울 점이 많다”고 했다.

다음으로 “독일은 4차 산업혁명 시작된 곳”이라는 데 의미를 뒀다. 안 전 대표는 “4차 산업의 시발점이 독일”이라며 “독일 메르켈 총리가 자국의 제조업 단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인더스트리(industry, 산업제조업) 4.0을 주창하면서 비롯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독일은 분단 후 통일을 경험하고, 또 발전을 이룬 나라”라며 “나름대로 가졌을 시행착오들을 어떻게 슬기롭게 헤쳐 나갔을 지도 공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치에서 물러나 해외순방길을 계획 중인 안 전 대표의 행보에 대해 박상병 정치학 박사(인하대 초빙교수)는 최근 <시사오늘>과의 인터뷰에서 “더는 갈 곳이 없는 상황에서 다시 시작하는 순례의 길을 가는 듯한 심정”일 것”이라며 “훗날 야당이 재편되는 과정에서 국민의 신뢰를 다시 얻을 가능성 또한 있지 않겠나”라고 내다봤다.

자유한국당 혁신 비대위원장 5명 후보군 압축
김병준 박찬종 이용구 김성원 전희경 의원 올라

자유한국당 혁신 비상대책위원장 후보가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 등 5명으로 압축됐다. 나머지는 박찬종 전 의원,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 초선인 김성원, 전희경 의원이다.

안상수 혁신 비대위 구성 준비위원회 위원장은 12일 국회 정론관에서 “5명 후보 모두 승낙 의사를 밝혔다”고 밝혔다.

이중 유력 후보로 거론됐던 김병준 교수에 대해서는“오랜 학계 경험을 비롯해 청와대 정책실장, 교육부총리 등 다양한 국정 경험을 쌓아왔다”며 “좌우 진영 모두 과도한 국가주의에서 벗어나 개인과 시장 또 공동체의 자유를 중시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혀온 분으로정책 쇄신을 통해 총체적 이념의 지평을 넓혀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노무현 대통령 때 인물 아니냐 등이 걱정되는 부분”이라며 “저 자신부터 김병준 교수가 당내 상황을 잘 알고 있을지 걱정이라고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고 언급했다.

국민 공모로 추천된 것으로 알려진 박찬종 이사장에 대해서는 "인권변호사, 5선 국회의원, 신한국당 공동선대위원장, 서울시장·대통령 후보 등 높은 정치적 경륜을 가진 국가원로 중의 한분"이라며 "일관되게 정치 쇄신, 국회개혁 등을 주창한 분으로 계파를 초월하고 사심 없는 당 운영으로 당내 화합과 개혁을 이뤄낼 수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에 대해 "중앙대 총장과 명예교수를 지내면서 학계에서 존경을 받아온 분으로 2017년 새누리당 비상대책원을 비롯해 조강특위원장, 당무감사위원장 등 궂은일을 도맡아 해왔다"고 설명했다. 

김성원 의원에 대해서는 "한국당 최연소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3040세대와의 정책적 소통을 통해 우리당을 보다 역동적이고 활력있게 만드실 능력을 가진 분"이라고 언급했다.

전희경 의원에 대해서는 "한국당의 우파적 가치와 정체성을 수호하는 데 강력히 투쟁해 온 분으로 정통 보수 우파의 총본산으로서 자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그리고 한미동맹 등 핵심적 가치를 지켜나가는데 막중한 역할을 할 분"이라고 소개했다.

안 위원장은 5명의 후보군을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김권한대행은 추후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 최종 비대위원장 후보를 결정할 계획이다.

최종 후보는 17일 전국위원회에서 추인할 예정이다.

안봉근 이재만 전 비서관, 국정원 특활비 관여 혐의
박근혜 전 대통령 문고리 3인방 1심 실형 선고 받아
 

12일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에 관여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박근혜 전 대통령(66)의 측근 '문고리 3인방' 중 2명에게 1심에서 실형이 선고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판사 이영훈)는 이날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및 국고손실) 방조 혐의로 기소된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에게 징역 2년6개월과 벌금 2700만원을 선고하고 1350만원의 추징금을 명령했다. 이재만 전 비서관에게는 징역 1년6개월을 선고했다.

앞서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은 2013년 5월부터 2016년 7월까지 박 전 대통령이 매달 5000만~2억원 씩 국정원 특활비 상납에 관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안 전 비서관은 이 기간 서울의 모 호텔에서 국정원으로부터 현금 200만원 등 8회에 걸쳐 1350만원을 받은 혐의로도 기소됐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