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인상/유통]또 다른 규제 우려에 '가시방석'
스크롤 이동 상태바
[최저임금 인상/유통]또 다른 규제 우려에 '가시방석'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8.07.17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으로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가운데 유통업계도 가시방석인 모양새다. ⓒ 뉴시스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으로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가운데 유통업계도 가시방석인 모양새다.  

지난 14일 최저임금위원회는 2018년도 최저임금을 올해 보다 10.9% 오른 8350원으로 결정했다. 이에 영세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경영 부담은 커지고, 기업의 고용도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편의점이나 외식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은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안에 대해 불복 의사를 밝히며 거센 반발에 나섰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지난 16일 성명을 통해 “최저임금제도는 5인 미만의 생계형 사업자와 근로자간 협력과 신뢰관계를 무너뜨리고 소득 양극화만 조장하고 있다”며 “정부와 본사에 실질적인 대책을 요구한 만큼 대안을 신중하게 검토한 후 단체행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앞서 협회는 최저임금 인상에 반대해 공동휴업, 심야 할증, 카드 결제 거부 추진 등을 언급한 바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오는 24일 총회를 통해 최저임금 인상에 반대하는 동맹휴업과 집회 등을 열 예정이다. 

이런 상황에 유통업계는 인건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무인주문기 등 인력 감축을 위한 무인시스템이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예측했다.

최저임금 인상에 강하게 반대한 편의점 가맹점주들은 야간 시간대 상품과 서비스 판매가격을 5∼10% 올려 받는 야간 할증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일각에선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일자리는 사라지고 물가는 오르는 등 서민 부담이 오히려 가중될 것을 우려했다.

또 일부 유통업체는 정부의 정책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틀에 맞춰지면서 새로운 규제법이 시행될까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현재도 신규 출점 제한과 영업시간 단축 등 각종 규제로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해졌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전문가들은 임금 인상을 반대하는 건 아니지만 속도 조절과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관련업계 관계자는 “최저임금이 오르는 것은 반대하는 건 아니지만 오르는 것만큼 보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일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 자칫 정부가 유통 대기업을 향해 또다른 규제를 적용시키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