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야권 후보단일화 최대 변수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범야권 후보단일화 최대 변수로
  • 시사코리아=김현 기자
  • 승인 2009.08.2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vs야vs진보 3파전… 명분 없는 ‘정략공천’ 반대여론 비등
10·28 재보궐선거가 두 달 남짓 남았다. 하지만 벌써부터 여야 정치권은 불꽃 튀는 선거전을 보이고 있다.
양당은 이명박 정권에 대한 민심의 풍향을 가늠할 이번 선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나라당에선 후보간에 계파 색을 띤 당내 경선이 치열할 전망이고, 민주당은 '친노무현' 인사를 후보로 내세울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현재 재보선 지역인 경남 양산, 경기 안산 상록을, 강원 강릉 3곳 중 <안산 상록을>은 여야간 최대 접전지역으로 꼽힌다. 이곳은 여야 모두 '전략공천'으로 후보를 낼지 여부가 관전 포인트다. '야권 진보진영'의 후보대연합이 성사될 것이냐 하는 것도 관심사다.
10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지난 호에 <경남 양산> 지역의 선거전망을 살펴본데 이어 시리즈 두 번 째로 <안산 상록을> 후보군과 향후 선거전망을 짚어봤다.

 
▲ 김덕룡

서울 여의도 국회 주변에선 10월 재보궐 선거와 관련해 후보군에 대한 다양한 얘기들이 흘러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미디어3법' 통과 무효화를 선언하며 장외투쟁에 나선 상태고, 한나라당은 이에 맞서 민생탐방으로 ‘여론 순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하지만 한쪽으로는 여야가 공히 재보궐선거에 후보로 내세울 인물을 모색하는데 분주한 모습이다.

특히 <경기 안산 상록을> 지역은 여야 모두 수도권의 '파급효과'를 노려 후보를 전략 공천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곳은 향후 여야가 치열한 경쟁을 벌일 최대 격전지로 부각되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지난 12일까지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재선거 예비후보만도 13명이다. 1차 관문인 당내 경선부터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야권진보진영의 '대연합' 성사 가능성 여부다.
 
▲ 안희정    

무소속 포함 13명 예비후보 경쟁 치열

우선 예비 후보군을 살펴보자. 한나라당에선 지난해 4·9 총선 때 낙선한 이진동 안산상록을 당원협의회 위원장을 비롯해 김진옥 대한장애인역도연맹 회장, 김석훈 한국자유총연맹 안산지부장(전 안산시의회 의장) 등 7명이 예비후보로 나섰다.
 
특히 이 위원장은 조선일보 기자 출신으로 경기도당 대변인을 거쳐 당원협의회 위원장으로 활동해 지역 인지도를 높여왔다. 민주당에선 김재목 상록을 지역위원장, 김영환 전 과학기술부 장관 등 3명이 등록했다. 이 가운데 김 위원장도 안산 상록을이 지역 텃밭이어서 정치권에선 주목하고 있다. 무소속 후보로는 17대 국회의원을 지낸 임종인 변호사 등 3명이 선거관리위원회에 이름을 올렸다.
 
▲ 김재목 지역위원장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지역 구도를 감안할 때 현재는 한나라당에선 이진동전 당협위원장과 민주당에선 김재목 지역위원장, 무소속 후보로는 임 전 의원 등 3파전의 격돌이 예상된다"고 점쳤다.
 
여야 거물급 전략공천 성사되나
상록을은 수도권에서 유일한 재선거 지역이다. 이렇다보니 수도권의 '파급효과'를 고려해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를 전략 공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정치권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결국 양당 모두 '거물급 인사'를 대거 투입하는 선거 전략을 모색할 공산이 크다. 민주당은 '민주대연합'을 모토로 선거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어 '친노인사'의 재선거 투입이 전망된다. '노무현 계승' 차원이라는 명목에서다.

대표적인 친노(親盧)인사인 안희정 최고위원 차출령이 당내에서 거론되는 것도 다 이런 이유에서다. 안 위원측은 <시사코리아>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후보결정은 당에서 할 일이다"면서도 "당이 결정하는 대로 따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일각에서 거물급 인사로 김근태 전 보건복지부 장관과 전해철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출마 가능성은 희박하다.
 
▲ 한나라당 이진목  

한나라당에선 일찌감치 여섯번째 국회 입성을 노리는 호남 출신의 김덕룡 대통령국민통합특보를 전면에 내세울 움직임이 엿보인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 안팎에선 전략공천 후보를 전면에 내세울 경우, 김덕룡(한나라당), 안희정(민주당), 임종인(무소속) 후보 3각 구도로 선거전이 펼쳐질 가능성을 점치고 있어 관심을 끈다.

익명을 요구한 선거전문가는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이미 지역선거에 맞는 후보와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를 차출할 공산이 높다"면서 "이럴 경우, 민주당은 당연히 지명도가 높고 노무현 계승인사로 적합한 후보를 전략 공천할 것이다"고 내다봤다. 당선 가능성이 상당한 후보를 '선거카드'로 배치할 셈법인 셈이다.

하지만 여야 일각에선 '전략공천'에 대한 반대 입장도 상당하다. 안산지역에서 영향력이 큰 천정배 민주당 의원(안산 단원갑)과 이미경 사무총장 등은 최근 전략공천에 대한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나서 선거막판까지 후보 경쟁구도에 큰 변화조짐이 예상된다. 천 의원은 최근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거물급 후보를 낙하산 공천해야 할 명분도, 필요도 없다”며 “안산에 당선 가능성이 충분한 민주당 후보가 여러 명 있다”고 전략공천에 반대했다.
 
임종인 전 의원 ‘야권대연합’ 주도 가능성 높아
상록을 재선거 향배를 가를 관건은 무소속 임종인 후보에 대한 지역적 지명도와 활동력이다. 17대 때 안산 상록을 지역구로 국회의원을 지낸 임 후보는 386세대 인사인데다 진보개혁주자로 주목받고 있는 점도 예사롭지 않아 보인다.
 
▲ 무소속 임종인    

정치권 일각에서는 "임 후보가 그동안 개혁성 짙은 목소리를 냈던 만큼, 민주노동당이나 진보신당에서 각각 후보를 내세우더라도 진보진영의 ‘단일후보’로 정리될 소지가 높다"고 분석했다. 말 그대로 '진보대연합'이 성사될 개연성이 있다는 것이다. 결국 진보진영내 '연합공천'이 이뤄진다면, 임 후보가 3파전의 한 축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게 선거전문가들의 견해다.

이럴 경우 성사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민주당을 포함한 범야권 진영의 ‘대연대’가 막판 상록을 선거 판도를 뒤흔들 최대 이슈로 떠오를 가능성도 점쳐진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표심이 분산되는 것을 차단하는 차원에서 '야권 대연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때문에 정치권 안팎에선 임 후보 측이 상록을 재선거 막바지에 민주당 후보와 선거연합을 모색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하고 있다.

임 후보 선거캠프의 한 관계자는 최근 <시사코리아>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민주당 후보를 포함해 진보진영 측의 후보들과 '단일대연대'를 추진해 후보로 나선다면 야권의 표심을 하나로 묶을 수 있어 여권 후보를 누를 가능성이 높다"면서 "하지만 아직 양당이 전략공천을 통해 후보를 낼지 당내 경선을 통해 후보를 낼지 신중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결국 <안산 상록을> 지역은 전략공천과 범야권 후보단일화 성사 여부에 따라 향후 경쟁구도에 격변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