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협위원장 일괄사퇴에도 잠잠한 한국당…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당협위원장 일괄사퇴에도 잠잠한 한국당…왜?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8.09.21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적청산 아니라는 김병준…당협위원장 대폭 교체 어렵다는 현실론도 작용한 듯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당협위원장 일괄사퇴라는 폭탄이 터졌지만, 자유한국당은 생각보다 잠잠하다. 사진은 21일 추석 귀성길 인사에 나선 한국당 지도부의 모습.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칼을 빼들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일 비대위 회의를 열고 당협위원장 일괄사퇴안을 의결했다. 이번 당협위원장 일괄사퇴는 전국 253개 당협 중 사고 당협을 제외한 231개 당협위원장들을 모두 물러나게 한 뒤, 공모 절차를 거쳐 새로 임명하겠다는 것이다.

이 같은 방침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김 위원장이 드디어 ‘인적쇄신’ 카드를 꺼냈다는 관측이 나온다. ‘탈국가주의’와 ‘국민성장론’ 등으로 새로운 ‘그릇’을 만든 만큼, 이제는 물갈이를 통해 내용물을 바꾸지 않겠냐는 예상이다. 하지만 이런 우려에도 한국당 내부에서는 별다른 소요(騷擾)가 없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확정된 것 없어…‘지켜보자’는 여론 우세

김병준 비대위가 당협위원장 일괄사퇴안을 의결한 직후,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페이스북에 “당협위원장을 뚜렷한 이유 없이 한꺼번에 무조건 사퇴시키는 것은 폭거”라며 “한국당에서 가장 먼저 쫓겨나야 할 사람은 김 위원장”이라고 썼다. 김 전 지사 외에도 대다수 당협위원장들은 절차적 문제를 제기하며 반대 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집단행동 등 우려했던 만큼의 반발은 없었다. 명분이 부족한 데다, 김 위원장이 “인위적인 인적청산은 아니고, 문제가 없는 당협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다시 재임명 절차를 빠르게 밟으려고 한다”고 선을 그었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는 상황에서 굳이 나서 김 위원장과 각을 세울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지난 20일 <시사오늘>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 같은 때 괜히 나서서 시범 케이스로 찍히는 것보다는 상황을 지켜보자는 것 아니겠느냐”며 “당연히 불만들이야 많겠지만, 딱 집어서 누구만 잘라낸 것도 아니고 다 사표를 받았으니 지금 당장 무슨 일이 터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대폭 교체 어렵다는 ‘현실론’ 영향도 큰 듯

김 위원장이 당협위원장을 대폭 교체하기는 어렵다는 ‘현실론’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당의 의석 구성을 보면, 제20대 총선을 거쳐 국회에 입성한 친박(親朴)들이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협위원장 비율도 크게 다르지 않다. 홍준표 전 대표가 당무감사를 통해 친홍(親洪)으로 일부 자리를 채웠으나, 여전히 친박이 압도적이라는 분석이다.

이러다 보니 김 위원장이 큰 폭의 인적청산을 이뤄내기는 어렵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지난달 <시사오늘>과 만난 정치권 관계자는 “인적청산이라는 게 결국 친박을 잘라내라는 건데, 한국당에는 친박이 절반 이상이다. 한국당 사람들 절반 이상을 날리면 한국당은 2016년보다 더한 난리가 날 것”이라며 “인적청산은 불가능한 이야기”라고 단언했다. (관련기사 - [취재일기] “한국당 인적청산, 안 하는 게 아니라 못 하는 겁니다 ”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76157)

보수의 ‘브레인’으로 불리는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역시 20일 KBS <정준희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당협위원장 상당수를 바꿀 것이란 예상이 있는데, 그게 쉽지 않을 것이다. 완강한 저항이 있을 것”이라며 “지역 단위로만 보면 자칫 당이 둘로 갈라지는 사태가 올지도 모른다”고 했다. 이처럼 당협위원장 교체가 김 위원장 뜻대로 되기 어렵다면, 당협위원장들로서도 ‘지금은 관망할 타이밍’이라는 판단을 내렸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