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금리 격차 확대에도 이주열 “금융시장 영향, 제한적”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미 금리 격차 확대에도 이주열 “금융시장 영향, 제한적”
  • 임영빈 기자
  • 승인 2018.09.28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연준 금리인상으로 한·미 간 기준금리 격차 최대 0.75%p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임영빈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27일 오전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연준 금리인상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이하 연준)가 지난 26일(현지시간)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기존 1.75%~2.00%였던 기준금리를 25bp 올렸다. 이번 인상으로 한국과 미국 간 기준금리 차이는 0.75%p로 벌어졌다.

하지만 금리인상 여부를 결정하는 한국은행(이하 한은)은 이번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이 시장에서 일찌감치 예상됐으며, 향후 정책금리 예상경로도 종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기 때문에 국내 금융·외한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판단이다.

올들어 세 번째인 연준의 이번 금리 인상으로, 기존 금리 유도목표 범위가 10년 만에 2.0%를 넘어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기준금리가 2%를 상회한 것은 2008년 중반 발생한 리먼 브라더스 금융쇼크 이후 처음이다.

이 가운데 한국은행은 지난 2017년 11월 금리를 연 1.50%로 올린 뒤 10개월간 묶어두고 있다. 이 기간 금리인상 여부를 두고 국내에서는 갑론을박이 펼쳐졌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지난 26일 ‘한·미 기준금리 역전현상 지속의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한·미간 기준금리 역전에 따른 금리격차 확대가 우리나라 자본시장에 유입돼 있는 외국인 자본의 유출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나 내수경기 부진, 가계 부채, 고용 지표 악화 등 국내 경기 여건이 나아지지 않은 상황 속에 최근 격화되고 있는 미·중 무역분쟁 등이 맞물리면서 한은은 금리 인상 결정을 쉽사리 내리지 못하는 분위기다. 한은이 연내 금리를 올리지 않을 경우 한·미 금리차는 올해 최대 1.0%p까지 벌어질 수 있다.

관련해 이주열 한은 총재는 지난 27일 “거시경제 상황과 금융불균형 축적 등을 감안할 때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며 “미 연준의 금리인상, 앞으로 발표될 국내 지표, 미·중 무역분쟁 상황을 고민해가면서 판단할 계획”이라고 말한 바 있다.

국내 금융시장에 끼칠 영향에 대해서는 “이미 시장에서 예견될 일이라 이번 인상으로 국내 금리인상이 곧바로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은은 향후 외국인의 국내증권투자 움직임에 대한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하는 동시에 주요국 무역분쟁, 신흥국 금융불안 등 대외 리스크의 전개 양상도 면밀히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담당업무 : 국회 정무위(증권,보험,카드)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가슴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