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위 피감기관들, 여야 신경전에 '반색'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회 국토위 피감기관들, 여야 신경전에 '반색'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8.10.04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국회 전경 ⓒ 뉴시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의 대립이 2018년 국정감사 시즌을 일주일 가량 앞두고도 계속되자 주요 피감기관들이 반색하는 분위기다. 자신들을 향한 의원들의 질타가 희석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토위는 최근 간사 협의를 통해 오는 10일부터 29일까지 20일 간 국감 일정을 확정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일정을 수행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라는 게 국회와 관련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국토위는 현재 수도권 택지개발 자료 유출 논란을 야기한 김종천 과천시장과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에 대한 증인 채택을 둘러싸고 여야 간 신경전이 심화되고 있다.

국토위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당이 김종천 과천시장에 대한 증인 채택을 일방적으로 거부했다"며 "김 시장은 경기권 택지개발 후보지 불법 유출 사건과 관련해 투기 조장 우려가 있는 중대한 국가 기밀 사항의 불법 유출에 연루됐다"고 말했다.

그러자 국토위 간사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은 즉각 입장문을 내고 "한국당의 행태는 협상 당사자에 대한 예의가 없는 것이다. 제1야당으로서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심재철 의원의 국가기밀 불법 탈취 사건에 대한 물 타기용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맞섰다.

이밖에 민간기업 총수, CEO 증인채택에 대한 여야 간 진통도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주말 기자와 만난 국토위의 한 관계자는 "당장 증인 채택 합의가 이뤄지지 않더라도 앞으로 국감 진행 상황을 보면서 추가로 채택할 수 있다"면서도 "다만 일정에 차질 없이 국감이 진행될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토위 피감기관과 기업들은 미소를 감추지 못하는 눈치다. 이 같은 갈등 기류가 국감 일정 내내 이어진다면 여론의 포커스가 자신들이 아닌 여야 국토위 소속 위원들에 집중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국토위 국감 피감기관의 한 관계자는 "대관팀 일선 현장에서는 다들 한시름 놓게 됐다는 반응이다. 적어도 스포트라이트는 피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다른 피감기관 관계자도 "사장 임기가 불안정한 상황이라서 내부적으로 여러 우려가 있었는데 다른 이슈들로 덮어지는 모양새"라며 "일단 준비는 착실하게 하고 있는데 우리 국감일정까지 이런 분위기가 계속되길 내심 바라고 있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이에 대해 앞선 국토위의 한 관계자는 "여야 의원 간 대립과 무관하게 전문 보좌진들은 국감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위원들도 일단 국감이 시작되면 일하는 국회의원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국감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